쓰레기 관리, 택배 보관, 밤길 안전도 … 노후주택을 아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용산, 53억 규모 한국판 뉴딜 60개 사업 추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취약계층 돕고 자원 재활용… 강서 “중고 PC 기부하세요”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안부 묻고 명절선물 나누고… 성북, 이웃 사랑법 공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4개동 지역사회보장협 우수 사례 발표


지난달 27일 서울 성북구 성북아트홀에서 열린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우수 사례 발표회’에 참석한 이승로(뒷줄 왼쪽 네 번째) 성북구청장이 20개동 협의체 위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성북구 제공

서울 성북구는 복지 사각지대 발굴과 선물 나눔 등 우리 동네 이웃 사랑 노하우를 공개하는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우수 사례 발표회’를 열었다고 1일 밝혔다.

성북구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011년에 구성됐다. 현재 521명의 위원이 142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활동에 어려움이 많았지만, 비대면 안부 확인과 건강물품 지원 등 다양한 사업 등을 진행했다.

지난달 27일 진행된 발표회에는 정릉3동과 정릉4동, 월곡2동, 장위3동 4개 동이 우수 사례를 발표했다.

정릉3동은 선물 나눔을 통해 소외 이웃에게 지속적인 사랑과 관심을 실천하는 ‘삼계탕 나눔 및 한가위 선물 나눔 사업’을 소개했다.

정릉4동은 취약계층이 풍요로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펼친 ‘2020년 명절맞이 사랑의 나눔 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월곡2동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선도적 비대면 서비스 시행을 통해 고독사 예방을 위한 ‘스마트 LTE 돌봄플러그 서비스’ 사업을 발표했으며, 장위3동은 천사폰 운영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를 적극적으로 발굴하는 ‘장삼 천사 반함’ 지원 사업을 소개했다.

심사는 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실무협의체가 맡았다. 20개동 전체가 ‘정성가득건강지원상’, ‘안전한생활지원상’, ‘고립예방돌봄상’ 등 다양한 상을 골고루 받았다. 20개 동의 대표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020 모두가 행복한 성북 복지를 만듭니다’라는 우수 사례집으로 발간될 예정이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항상 주민 가까이에서 도움을 주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도 최일선에서 주민의 복지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0-12-02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경비실은 시원, 노원구는 훈훈… 에어컨 설치비 2억원 지원

에어컨 설치한 단지에 주택 지원사업 가점

청년 목소리 듣는 송파… 위원회 청년위원 15% 배정

106개 정책 자문위에 의무 할당제 도입 구정 참여 권리 보장하고 정책에 반영 자치구 첫 성년 출발지원금 10만원도

엄마도 아기도 싱긋… 양천, 유기농 식품 드려요

임산부 위한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1년간 1000명에게 41만원 상당 지원

어린이를 지켜라… 성북, 위기 아동 전수조사

아동학대 고위험군 150명 대상 진행 공무원이 가정 찾아가 양육 환경 점검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