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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시대, 실감영상 구현 기술 ‘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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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 IP5 특허동향 분석결과 우리나라 출원 세계 2위
다출원 기업 상위권에 국내 기업과 연구소 3곳 포진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원격회의와 온라인수업 등 비대면 서비스를 뒷받침할 실감영상 구현 기술 분야에서 우리 기업들이 경쟁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사회가 도래하면서 실감영상 구현 기술 분야에서 국내 기업 등의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국가별 출원 현향. 특허청 제공

20일 특허청에 따르면 특허 선진 5개국(IP5)의 특허동향(2017~2020년 6월)을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기업·연구소·개인)의 초고화질TV(UHDTV),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실감영상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기술 특허출원이 세계 2위로 평가됐다.

각 국 특허청에 출원한 국적별 출원인은 미국이 34.0%(1897건)를 차지했고 한국(21.3%·1178건), 일본(18.4%·1017건), 중국(12.7%·701건) 순이다. 다출원 기업은 퀄컴(618건)이 가장 많았고 국내 기업·연구소 중에서는 삼성이 262건으로 2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205건으로 5위, LG가 204건으로 6위를 기록하는 등 상위권을 기록했다.

각 국 특허청에 등록된 국적에서는 미국(583건), 일본(341건)에 이어 한국이 3위(280건)를 차지했다.

실감영상 구현 핵심기술은 비대면 교육·고객상담·공연 및 스포츠관람 등 온·오프라인 산업전반에 응용될 있고, 시간과 공간의 제한없이 체험하고 소통하는 각종 서비스로의 진화를 현실화하고 있다.

엄찬왕 특허청 전기통신기술심사국장은 “관련 기술의 조속한 권리화를 통한 시장 선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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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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