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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처구니 없는 일산대교’ … 통행료 무료화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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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개 한강다리 중 유일하게 유료, 고양 파주 김포시장 무료화 촉구

한강을 가로지르는 27개 교량 중 유일하게 통행료(600~2400원)를 받고 있는 일산대교(고양~김포)의 무료화가 추진된다.

이재준 경기 고양시장과 정하영 김포시장·최종환 파주시장은 3일 오전 일산대교 영업소 앞에서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일산대교는 한강 교량 중 유일하게 통행료를 받고 있을 뿐 아니라, 1㎞당 통행료는 660원으로 국내 주요 민자도로통행료 보다 6배 이상 비싸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2008년 5월 개통한 일산대교는 최소운영수입보장(MRG) 협약으로 손실 위험

(앞줄 3번째 부터 우측으로) 정하영 김포시장, 이재준 고양시장, 최종환 파주시장이 3일 오전 일산대교 영업소 앞에서 시민단체 관계자들과 함께 통행료 무료화 촉구 성명을 발표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파주시 제공.
이 적었음에도 고금리 이율을 적용했다”면서 “후순위차입금 360억원의 이자는 사채 수준인 20%로 책정, 막대한 이자를 통행료라는 명목으로 이용자들에게 부담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시장 등은 경기도의 일산대교 통행료 문제 해결을 위한 움직임을 적극 지지하며, 사업권 인수를 통한 무료화가 관철될 때까지 함께 행동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기도·국민연금공단 간 협상에 3개 시가 참여할 수 있게 해 달라고 경기도에 요구했다. 경기도는 전문기관에 의뢰한 ‘일산대교 통행료 인하를 위한 사업 재구조화 방안’ 용역 결과가 지난해 말 나옴에 따라 우선 통행료를 내리기 위해 ㈜일산대교와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일산대교를 인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일산대교 전경.주식회사 일산대교 홈페이지에서 인용.
일산대교는 고양시 법곳동에서 한강을 건너 김포시 걸포동을 연결하는 길이 1.84㎞, 왕복 4∼6차로 규모로 건설됐다. 돈이 없다는 이유로 민간사업자가 30년간 통행료를 받기로 하고 건설했다. 운영사인 ㈜일산대교 대주주는 국민연금공단이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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