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보건소·운전면허시험장서도 장기 기증 등록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기증 희망 등록률 2025년 15% 목표
정부, 챗봇·온라인 상담 채널도 운영
뇌사 추정자 신고 의료기관 수가 적용

장기 기증 활성화를 위해 전국 보건소와 운전면허시험장에서도 기증 희망 등록을 할 수 있게 된다.

보건복지부는 23일 사회관계장관회의 심의를 거쳐 ‘장기·인체조직 기증 활성화 기본계획(2021∼2025)’을 확정하고 장기·조직 기증 희망 등록률을 올해 3% 수준에서 2025년 15%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장기·조직 기증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수립한 첫 번째 종합 지원계획이다. 기존 정책이 장기 매매 같은 불법 행위를 근절하고 이식받을 환자에게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관리에 머물렀다면 이번 기본계획은 장기·조직 기증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한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정부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장기 기증을 할 생각이 있다는 응답은 61.6%나 됐지만 실제 기증 등록은 14.6%에 그쳤다. 참여 비율이 낮은 이유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30.4%가 등록 방법을 알지 못하거나 절차가 복잡하다는 점을 들었다. 이 부분에 착안해 이번 기본계획은 좀더 손쉽고 간편하게 기증 등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정부는 우선 현재 전국 444곳인 장기·조직 기증 등록기관을 전국 보건소와 운전면허시험장 등으로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건강보험시스템 등과 정보를 연계해 의료기관에서도 기증 희망 등록자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기증 희망자들이 등록 과정에서 궁금증을 언제든 해결할 수 있도록 챗봇, 온라인 상담 채널도 운영하기로 했다.

뇌사 추정자를 한국장기조직기증원에 신고한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수가 적용도 검토하기로 했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이 전문의료인을 협약 의료기관에 2명씩 파견해 기증자를 찾고 뇌사자 관리를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의료인 교육을 지원하고 실무적인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상담센터도 상시 운영한다. 복잡한 서류 절차도 개선하고 연명의료결정제도와 장기기증 관련 제도의 연계 등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도 도입 필요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21-03-24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