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휴가 1.5조 든다더니 “7조” 뻥튀기… 입법 반대활동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공공기관 30% 저공해차 구매 의무 못 지켰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옷 바꿔 입고 학생지도 횟수 부풀려… 국립대 10곳 등록금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밤엔 비대면 계산대… 강서 ‘스마트슈퍼’ 키운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점포 모집… 첨단 무인 판매 장비 지원
코로나 우려 줄이고 골목상권 활성화

노현송 강서구청장

‘어~ 저녁에는 슈퍼 계산대에 직원이 없네. 비대면으로 계산하니 편리하네.’

서울 강서구가 낮에는 유인으로, 밤에는 무인으로 운영되는 ‘스마트슈퍼’ 도입에 팔을 걷었다. 강서구는 동네 슈퍼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스마트슈퍼 육성 사업’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이 사업은 동네 슈퍼의 첨단 무인판매 장비 도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야간 시간에 무인판매를 통해 추가 매출을 올릴 수 있고, 코로나19 감염 우려를 걱정한 고객들의 마음도 안정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앞서 구는 오는 16일까지 참여 점포 5곳을 모집한다. 참여 점포에는 무인 운영에 필요한 출입 인증 장치, 무인 계산대, 담배 판매 분리 셔터(가림막), 주류 판매 잠금장치, 무인 운영 안내 현판(LED), 기타 보안장비(CCTV) 등 스마트 기술·장비 구축비용과 컨설팅, 교육, 마케팅 등의 비용으로 최대 900만원이 지원된다. 점포 상황에 따른 추가비용은 점주가 부담한다.

지원 대상은 ▲연간 매출액 50억원 이하이면서 상시근로자 5인 미만인 소상공인 ▲매장 면적(공용면적 제외) 165㎡ 미만 ▲한국표준산업분류상 ‘기타 음·식료품 위주 종합소매업’에 해당하는 동네 슈퍼다. 다만 직영점형 체인사업이나 프랜차이즈형 체인사업에 해당하는 점포는 제외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점포는 오는 16일까지 참여신청서, 운영계획서, 사업자등록증명원 등 신청서류를 구 지역경제과에 직접 방문하거나 담당자 이메일(doormoon@gangseo.seoul.kr)로 제출하면 된다. 노현송 구청장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결제 증가 등 유통업계가 빠르게 변하고 있다”면서 “이번 사업을 통해 동네슈퍼의 경쟁력과 자생력이 강화되고 골목상권도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21-04-13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아픈 어르신, 저희가 갑니다”… 방문요양 도맡은 송파

[현장 행정] 박성수 구청장, 장기요양센터 개관

관악 아이들은 좋겠네… 아동 권리 지켜주는 ‘3총사’ 있어

전문가 3인 ‘아동권리 옴부즈퍼슨’ 위촉 아동 인권침해 대책 제시 등 대변인 역할

악취 나는 남대문시장, 중구 양호씨가 싹 바꿔요

쓰레기 보관장 철거 후 화단·의자 설치 서양호 구청장 “관광객·시민 사랑받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