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어르신 ‘인생 2막’ 열어주는 마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마포시니어클럽 찾은 유동균 구청장

어르신에게 요리·공예 등 일자리 제공
어버이날 맞아 카네이션 만들며 소통


유동균(왼쪽) 서울 마포구청장이 지난 3일 노인일자리 전담기관인 마포시니어클럽의 ‘손끝공예’팀에서 일하는 어르신과 함께 카네이션을 만들고 있다.
마포구 제공

“하던 일을 그만두고 집에서 무료하게 지내던 중에 구청을 통해 일자리를 얻게 됐어요. 용돈도 벌고 동년배들이랑 이야기도 하니 얼마나 좋은지 몰라요. 코로나19 때문에 일하는 일수가 줄어들긴 했지만 출근할 수 있다는 설렘이 제겐 큰 기쁨입니다.”

김정희(69)씨는 2018년부터 서울 마포구 노인일자리 전담기관인 마포시니어클럽의 ‘손끝공예’팀에서 카네이션을 만들고 있다. 김씨는 “아침에 일어났을 때 내가 일하러 갈 곳이 있다는 생각만으로도 힘이 나고 일한다는 게 돈을 버는 것 그 이상의 의미”라며 미소를 지었다.

김씨처럼 마포시니어클럽에서 카네이션을 만드는 어르신은 20여명으로 하루 5시간씩 주 2회 근무한다. 현재는 코로나19 방역 지침에 따라 5인 미만으로 교대로 근무 중이다. 2013년 사업을 시작한 이후 매출이 꾸준히 증가해 2019년에는 1억원을 기록했을 정도로 거래처의 반응이 좋다. 전국 노인복지관, 장기요양시설, 종교시설 등에 판매하고 있는데 누적 판매 개수만 35만개에 이른다.

가정의 달을 맞아 지난 3일 손끝공예팀의 작업 현장을 방문한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이날 처음으로 출근한 어르신들과 인사를 나누며 근무 환경을 꼼꼼히 살폈다. 유 구청장은 어버이날을 앞두고 카네이션을 만드는 데 여념이 없는 어르신들 곁에서 함께 카네이션을 만들며 일손을 거들었다. 유 구청장은 “카네이션은 ‘건강을 비는 사랑’ 그리고 ‘존경’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다”면서 “가정의 달을 맞아 바쁘게 일하시는 어르신들을 보니 한분 한분 존경스럽고 감사하다”고 경의를 표했다.

마포시니어클럽은 카네이션 제작 외에도 다양한 일자리를 어르신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독거 노인 등 취약계층의 안전을 점검하고, 장애인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업무부터 커피와 떡볶이, 쿠키 등을 만들어 판매하거나 판촉물을 유통하는 등 분야도 다양하다. 최철호 마포시니어클럽 관장은 “음식 솜씨가 좋거나 평소에 바리스타를 꿈꾸시던 어른들이 일자리를 얻고 난 후 만족해하는 모습을 보면 뿌듯하다”면서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지닌 경륜과 솜씨를 발휘할 수 있는 맞춤형 일자리를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현장에서 어르신들의 건의 사항을 경청한 유 구청장은 “어르신들이 왕성한 사회활동을 통해 행복한 인생 2막을 맞이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일자리를 확대해 어르신이 살기 좋은 마포를 만드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05-05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