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고향길 우리 댕댕이 어쩌나…서울 자치구, 이색 정책 ‘눈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노원구, 명절 연휴 반려견쉼터 운영
서초구, 서리풀 무지개모임 운영


6일 오후 서울 강남구 세텍에서 열린 제29회 코리아펫쇼 2021을 찾은 한 시민의 반려견이 모자를 쓰고 있다. 2021.6.6
뉴스1

“이번 추석에 고향에 내려가야 하는데 우리 댕댕이는 어쩌지?”

반려동물인구 1500만 시대를 맞아 서울 자치구들이 반려동물 지원 정책에 팔을 걷었다. 명절 기간 동안 ‘반려견쉼터’를 운영하는 한편, 반려동물 상실 증후군을 앓는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이색 사업을 펼치고 있다.

서울 노원구는 명절 기간 반려견을 임시로 보호해 주는 ‘반려견쉼터’를 운영한다. 명절 연휴 기간 증가하는 유기견 발생을 예방하고, 주민들이 겪는 성수기 애견호텔 예약의 어려움 해소 및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다. 이용 대상은 사회성에 문제가 없는 생후 6개월 이상의 소형견(8kg이하)이다. 운영기간은 20일 오전 9시~ 22일 오후 6시까지다.

강남구는 ‘반려견 순회놀이터’를 다음달 한 달간 4회에 걸쳐 운영한다. 신청은 구청 홈페이지에서 관련 서식을 다운받아 담당자 이메일(1fjrzlakstp@gangnam.go.kr)로 제출하면 된다. 사전예약제로 운영되며, 이용요금은 무료다.

서초구는 반려견을 떠나보낸 후 지속적인 상실감과 고통을 겪고 있는 주민의 마음을 위로하기 위해 펫로스 모임인 ‘서리풀 무지개모임’을 운영한다. 구는 반려동물의 죽음 이후 ‘펫로스 증후군’(반려동물 상실 증후군)을 겪고 있는 지역 주민을 위해 펫로스 극복을 위한 전문적인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성동구는 동물등록을 완료한 성동구민에게 ‘반려동물 인식표’를 제작해 배부한다. 인식표에는 소유자의 성명과 전화번호, 동물등록 번호가 표시돼 있다. 지난 16일부터 동물등록을 완료한 성동구민이라면 누구나 성동구청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구 관계자는 “반려견과 함께 외출 시 목줄과 함께 인식표를 착용해 동물 소유자의 책임의식을 강화하는 등 반려인의 인식 개선을 유도할 것”이라며 “반려동물이 길을 잃을 경우 주인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 유기동물 발생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