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건강·농사·음식·관광… 톡톡 튀는 지자체 달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청도, 농업 정보 담은 2000부 제작 배부
해남, 경기 활성화 돕게 계절음식 소개
가평 어린이 건강·동해 치매 홍보 활용


청도군의 2022년 농사용 달력.
청도군 제공

자치단체들이 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해를 앞두고 다양한 주제의 달력을 제작, 배부해 눈길을 끌고 있다.

경북 청도군은 농사달력 2000부 제작해 농업인들에게 나눠 줬다고 7일 밝혔다. 농사달력에는 월별 식량작물과 원예작물, 축산 등 다양한 농업 정보가 담겨 있다. 또 각종 보급종 신청 시기와 퇴비살포 시기 등 주요 작목 농작업 정보, 병해충 발생 시기에 따른 방제요령 등 일년 농사에 꼭 필요한 유용한 농업정보가 들어 있다. 이승률 군수는 “코로나19 대응 비대면 영농지도를 위한 지역 맞춤형 농사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농사달력을 제작했다”고 말했다.


달성군의 관광 달력.
달성군 제공

대구 달성군은 지역의 아름다운 관광명소를 담은 홍보용 새해 달력 1만 3000부를 제작·배부하고 있다. 달력을 통해 죽곡댓잎소리길, 송해기념관 등 최근 조성된 관광시설과 달성군의 대표 관광지인 비슬산과 사문진주막촌, 송해공원, 마비정 벽화마을 등 유명 관광명소를 사진으로 만나볼 수 있다.


해남군의 음식 달력.
해남군 제공

전남 해남군은 지역 특산물을 재료로 만든 계절음식을 담은 탁상용 달력을 발간했다.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 경기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다. 이 달력은 해남지역 사투리로 월별·계절별 어울리는 해남 음식(해우국, 쑥떡, 보리보쌈, 뻘전복, 삼치회 등)을 자세히 소개한다.

전북 고창군은 ‘탁상용 청렴 달력’ 1200부를 제작해 전직원에게 나눠줬다. 각 장(월별)에 청렴 명언을 삽입해 생활 속 자발적인 청렴 실천을 유도한다.


가평군의 어린이 건강 달력.
가평군 제공

이밖에 경기 가평군은 어린이 건강 달력을, 강원 동해시는 치매안심 달력을 각각 제작해 활용하고 있다.

청도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2021-12-08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