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이슈&이슈] 인천e음 의혹 해소될까? 市, “대행사만 배불리기” 지적속 개선안 공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대행사 선정을 경쟁입찰로 공모하고 수수료를 낮출 계획”

4년 전 부터 인천 경기를 필두로 빠르게 확산된 지역화폐에 특혜의혹이 쏟아지자, 인천시가 개선안을 내놓았다. 운영대행사 선정을 경쟁입찰로 하고 대행사의 회계구조도 투명하게 공개해 ‘지역골목상권 활성화’라는 본래 취지를 살려 보겠다는 것인데, 여전히 의구심이 가시지 않고 있다.

5일 서울신문 취재결과 지역화폐를 운영하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인천 경기를 비롯한 60곳이 코나아이㈜를 대행사로 선정했다.

덕분에 적자 늪에서 애를 먹던 이 회사는 해마다 기업실적이 개선되면서 지난 해 500억원 가량의 순이익을 기록하는 등 탄탄대로에 올라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특정 정치인의 측근이 해당 회사 임원으로 가 있다거나, 자녀가 주식을 보유해 논란을 불러 일으키는 등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조인권 인천시 일자리경제본부장이 지난 2일 기자 대상 설명회를 열어 5월쯤 새로운 ‘인천e음 운영모델’을 만들고 6월쯤 운영 대행사 선정을 위한 입찰 공고를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세간에서 제기되고 있는 의혹을 의식한 듯 인천e음 운영 대행사 선정을 경쟁입찰로 공모하고 수수료를 낮출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인천e음 카드 종류(인천시 제공)

하지만, 인천e음에 대한 그동안의 회계정산내역이 아직 공개되지 않은 상황에서 성급한 약속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더욱이 지난해 정부 재난지원금과 시 차원의 일상회복지원금 등을 인천e음으로 지급하면서 정확한 정산내역 조차 건네받지 못한 시의 책임론도 제기되고 있다.

당초 시는 2월 중 차기 운영대행사를 공모할 예정이었으나 쏟아지는 의혹에 밀려 회계용역 결과를 받아 본후 공모하기로 한 발 물러섰다. 결국 운영대행사 선정은 6월 공모 과정을 거쳐 올 하반기쯤이나 가능할 전망이다. 시의 석연치 않은 일처리 방식과 속도 덕분에 코나아이는 계약 종료 후에도 1년 간이나 더 운영을 더 할 수 있게 된 셈이다.

인천이음카드는 결제액의 10%를 캐시백으로 돌려주는 혜택에 힘입어 가입자가 지난 달 말 현재 228만명, 누적 결제액은 9조 5000억원에 이를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인천시민 3명중 2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지난 해 10월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이 “2018년 2월 부터 4년 연속 코나아이를 인천e음 운영대행사로 선정하면서 특정 민간업체에 과도한 이익을 몰아주고 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 달 27일 인천경실련도 “코나아이는 모 대통령 후보의 테마주라는 언론보도 까지 나오고 있다”며, “인천시장과 시는 시민 검증을 거친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대행사를 선정해야 한다“며 우려의 입장을 밝혔다.

한상봉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