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벌값은 천정부지, 지원은 감감무소식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벌통값 두배 넘어 대출 불사
전북 양봉농가 지원예산 無

꿀벌 집단 실종과 폐사로 벌값이 크게 올랐으나 전북도 지방자치단체들의 지원은 소식이 없어 양봉농가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12일 전북도와 양봉협회 전북지회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꿀벌 집단 실종 피해가 발생해 벌통값이 배 이상 올랐다. 예년 1군에 13만~15만원 하던 벌통 가격이 최근에는 30만~35만원으로 치솟았다. 그러나 전북도가 양봉농가 지원 예산을 확보하지 않아 꿀 채취가 급한 농가들은 꿀벌을 구입하기 위해 대출을 받아야 하는 등 자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도 지자체 자체 사업으로 벌 구입 자금 지원을 독려하고 있으나 전북도는 오는 7월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다.

전북도의 이 같은 행정은 타 지자체들이 긴급 예산을 편성해 발 빠르게 대처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실제로 전남은 140억원, 경북은 109억원, 경남은 8억 8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양봉농가들을 지원하고 있다.

양봉농가들이 더 크게 걱정하는 점은 꿀벌 실종과 폐사의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농촌진흥청이 현장대응단을 구성해 오는 10월까지 현장점검과 추적조사에 나설 예정이지만 지난해 가을과 겨울에 발생한 꿀벌 폐사 현장 증거들이 대부분 사라져 정확인 원인 규명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김종화 양봉협회 전북지회장은 “양봉농가 지원 예산 편성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꿀벌 집단 실종의 명확한 원인을 규명해 피해가 반복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전북 지역에서는 양봉농가 500곳에서 9만군가량의 벌통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 임송학 기자
2022-04-13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