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시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 참여자 2000명 추가 모집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시청 전경.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청년의 우울·고립감을 예방하고 마음 건강을 증진하도록 ‘서울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 참여자 2000명을 추가로 모집해 일대일 심층상담을 지원한다고 13일 밝혔다.

불안, 우울감, 무기력감을 경험하고 있는 만 19~39세 서울 거주 청년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참여자로 선정되면 올해부터 도입된 사전 온라인 마음건강 자가검진을 한 후 검사 결과에 따라 일대일 맞춤 상담을 기본 7회까지 받을 수 있다. 이날부터 19일 오후 5시까지 신청받는다.

이 사업은 마음건강 관리의 필요성을 인지해 상담을 받고 싶지만 비용 부담과 심층상담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진 청년들에게 무료로 심층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3월부터 총 3회에 걸친 참여자 모집을 통해 선정된 5000여명의 청년들에게 지금까지 2만회가 넘는 맞춤 상담이 진행됐다.

1~3차 모집을 통해 마음건강 심리 상담에 참여한 청년 중 여성이 83%로, 남성보다 약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시는 앞으로 여성 참여자의 비율이 특히 높은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서울시가 MMPI-2-RF 검진도구를 활용해 1~3차 참여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자가검진을 한 결과 45%(2054명)가 ‘준위기군’, 22%(975명)는 ‘고위기군’으로 나타났다.

시는 준위기군에 전문가 판단에 따라 맞춤상담을 최대 12회까지 확대 지원했으며, 심한 우울감을 느끼는 고위기군의 경우 임상심리사와 1급 상담심리사를 배정해 집중관리했다. 특히 치료가 필요한 청년 200여명의 경우 서울시 협업 의료기관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연계했다.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은 “정신과 전문의를 비롯해 상담, 청년정책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단 운영을 통해 진단에서부터 사후관리까지 단계별로 과학적인 기준과 매뉴얼을 마련 중”이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서울시 청년들의 마음 건강을 좀 더 체계적으로 보살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하영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