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제주서 쉼표 같은 근무… 워케이션 성지 굳힌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귀포제주시에 오피스 조성
팸투어·인센티브로 기업 유치


워케이션 공유오피스

제주도가 코로나19 이후 산업 트렌드로 급부상한 워케이션(일+휴가의 합성어) 성지 다지기에 돌입했다.

제주도는 제주시·서귀포시에 워케이션 시설을 확충해 프로그램을 본격 시행하고 홍보 확대 및 민관 워케이션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해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디지털 환경에서 성장하며 디지털 기기를 원어민처럼 사용하는 세대)를 공략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도는 지난해 민선 8기 공약 과제인 ‘글로벌 워케이션 조성과 주민주도형 워케이션 산업 육성’을 위해 지난해부터 2026년까지 5년간 총 122억원을 투입하는 사업 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이에 지난해 9월 서귀포시 복합혁신센터에 워케이션 오피스(사진)를 조성했고, 위메이드 그룹의 ㈜전기아이피 등 3개사 85명이 이용했다. 워케이션 시설은 제주 이전을 고민하는 수도권 기업들이 제주 생활을 미리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도는 지방소멸대응기금 32억 7000만원을 활용해 제주시와 서귀포시 각각 1곳씩 워케이션 오피스를 조성한다. 서귀포시는 이미 구축된 제주혁신도시 소재 워케이션 오피스를 리모델링하며, 제주시는 원도심 지역을 중심으로 장소를 모색해 2024년 운영을 목표로 신규 구축에 나선다. 서울·판교 등에서 제주 워케이션 쇼케이스를 연 뒤 팸투어도 진행할 계획이다.

최명동 제주도 경제활력국장은“다양한 관련 인센티브를 마련해 조례 개정 등에 반영할 계획”이라면서 “디지털 전환 시대를 이끄는 워케이션의 선도 지역으로서의 제주도의 위상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제주 강동삼 기자
2023-01-27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