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부담은 줄이고, 지원은 늘리고… 노원구, 장애인 지원 정책 강화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전동보장구 보험 청구 자기부담금 5만원으로 인하
소규모 직업재활시설 4곳에 조리원 인건비 지원
전동보장구 운전연습장·장애인 미용실 2호점 조성


서울 노원구가 소규모 장애인 복지시설에서 채용하는 조리원의 인건비를 지원한다. 사진은 한 조리원이 음식을 하고 있는 모습. 노원구 제공

서울 노원구가 장애인의 부담은 덜고 지원은 확대하는 장애인 정책을 강화한다고 2일 밝혔다.

노원구에 거주하는 장애인은 동거 가족을 포함해 구민의 약 13%에 해당하는 6만 5000여명으로 서울에서 두 번째로 많다.

구는 우선 전동보장구(전동휠체어·전동스쿠터) 보험 지원을 확대한다.

구는 지난해부터 전동보장구를 이용하는 등록 장애인 1200여명의 보험 가입을 지원하고 있다. 전동보장구 운행 중 사고가 나면 피해를 본 제 3자에 대한 보상을 사고당 최대 2000만원까지 보장한다.

이때 발생하는 자기 부담금을 기존 10만원에서 5만원으로 감경했다. 보험료 전액을 구가 부담하기는 하나 저소득 계층 가운데 자기 부담금을 내는 데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노원구에 거주하는 등록 장애인이라면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자동으로 가입된다. 총 보상한도와 청구 횟수에는 제한이 없다.

구는 소규모 장애인 복지시설에 대한 인건비도 지원한다.

그동안은 구청에서 시설에 공공 근로자를 배치했으나 공공 근로 사업 성격에 따라 근무 시간이 서로 다르고, 공공 근로자가 배치되지 않는 기간에는 각자 도시락을 준비하거나 시설에서 별도 조리원을 채용해야했다.

이에 구는 지난해 공모를 통해 급식 지원 인력이 시급한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4곳을 우선 선정했다. 시설당 매년 인건비 약 2700만원을 지원한다. 시설에서 직접 조리원을 채용하고 연말에 보조금을 정산한다.

한편, 구는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동 약자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중랑천 워터파크 내 871㎡ 규모로 전동보장구 운전연습장을 조성할 예정이다. 작년에 문을 연 전국 최초 장애인 친화 미용실은 올해 말 2호점 개관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올해도 다양한 맞춤형 정책을 펼쳐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행복한 도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