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간선 지하도로·영동대로 구간·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세 사업 간의 개통시기 조율해줄 것 당부
성남-강남 고속도로와 동부간선 지하도로 사이 단절구간 지하도로로 연결해 줄 것 요청
단절구간 연결도로 개통시기 잘 조율 되도록 국토부와 적극적 소통 촉구
김 의원은 지난 제315회 정례회 심사에서 원안 가결된 ‘영동대로 구간’(청담IC~대치IC)과 이번에 안건으로 올라온 ‘동부간선 지하도로’(월릉IC~청담IC) 구간 및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의 준공시기 등을 질의하고, 각 사업 간 개통시기를 잘 맞추지 못할 경우 주변 도로 교통상황의 악화가 초래되므로, 각 사업들이 계획대로 2028년에 개통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진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김 의원은 국토부 사업으로 진행되는 성남-강남 고속도로(금토 IC~일원 IC)와 우리 시 재정사업인 ‘영동대로’(청담IC~대치IC) 구간 사이 3km구간의 단절이 생기는 구간(대치IC~일원IC)을 지적하고, 단절구간에 대한 대책은 어떻게 계획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 질의했다.
특히 단절구간 연결에 있어서 지하도로로 연결하는 방법을 적극 검토하는 한편, ‘성남-강남 고속도로’와 ‘단절구간 연결도로’ 가 같은 시기에 개통할 수 있도록 국토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에 김혁 안전총괄관은 “단절구간에 대해 서울시 사업으로 진행할 계획이며 타당성 조사 용역을 3월 중에 발주할 예정이다”고 밝히고 “‘성남-강남 고속도로’와 ‘단절구간 연결도로’ 의 개통시기 조율을 위해 국토부와 계속 협의해 나가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변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성남-강남 고속도로’와 ‘동부간선 지하도로’ 의 단절구간의 연결은 당연히 추진해야 할 것이며, 아울러 ‘단절구간 연결도로’와 ‘성남-강남 고속도로’의 개통시기 조율은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한다”라며 “‘동부간선 지하도로’ 부터 ‘단절구간 연결도로’, ‘성남-강남 고속도로’ 모든 구간의 개통시기가 잘 조율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해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