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시원해~ 무료 물놀이장 개장한 종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무더위에 주민 건강 지키자! 은평구, 여름철 먹거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관악구 별빛내린천에서 음악분수 보며 야간산책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 강서구 주민들이 그린 20년 뒤 미래상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송파 ‘음식물쓰레기 관리’ 2년 연속 표창 받았다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폐기물 배출량 39% 감량 성과
구청장 지원 속 억제사업 주효
종량기 운영방식 개선도 호평

서울 송파구는 환경부가 주관한 ‘음식물류 폐기물 관리 지자체 성과평가’에서 환경부 장관 표창을 2년 연속으로 받았다고 24일 밝혔다.

평가는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17개 광역별 우수 지자체를 뽑고, 민·관·학 전문 평가단의 현장평가 등으로 5개 지자체를 최종 선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음식쓰레기 관리 현황과 기관장 관심도를 중심으로 ▲폐기물 발생량 ▲수수료 현황 ▲무선주파수식별(RFID) 음식물종량기 설치·운영 ▲수집·운반 및 처리시설 관리 ▲발생 억제 노력 등의 세부 항목을 심사했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 송파구는 음식물 폐기물 배출량을 2013년 7만 8000t에서 2023년 4만 7000t으로 39%가량 크게 감량한 점을 인정받았다.

송파구는 구청장의 관심과 전폭적 지원으로 매년 공동주택 감량경진대회 수상 특전을 확대해 주민 관심도를 높이고 시·구·폐기물협회 합동으로 다량 배출사업장에 대한 점검과 컨설팅을 펼치는 등 다양한 발생 억제 사업을 추진했던 게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전국 최고 수준의 RFID 종량기 보급률을 바탕으로 종량기 수거 즉시 세척으로 운영 방식을 개선하고, 내구연한이 다한 종량기에 대해 전국 최초로 주민과 분담해 연차별 교체를 추진하는 등 효율적인 유지·관리에 힘쓴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우수 지자체 2년 연속 표창은 구의 음식쓰레기 관리 노력을 대내외에 당당히 인정받은 것”이라며 “공익을 최우선으로 효과적인 폐기물 처리와 쾌적한 정주환경 마련을 위해 행정적인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안석 기자
2024-09-25 2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조성명 “강남 세계적 성장 이어진다”

정비 구역 36곳 책임자문위원 도입 최초로 난임 지원에 소득제한 없애 “구청장 퇴임 이후에도 발전에 기여”

아이 행복해~ 유니세프 재인증 받은 성북

한국 첫 아동친화도시 4차 인증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