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심 속 정원에서 만나는 ‘아리수’…13∼1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울시, 대선 폐현수막 7.3톤 ‘전량 자원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건강한 식생활의 시작…금천구, 취약계층 ‘농식품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자전거 친화도시” 노원구, 서울 첫 자전거문화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송정역 고속철도 이용객 14배 폭증···운행 편수는 1.6배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KTX 개통 21년, 광주송정역 이용객 급증
21년 동안 이용객 14배 폭증
열차 증편은 1.6배에 그쳐···대책 마련 촉구


KTX 고속열차 자료화면. (한국철도공사 광주본부 제공)


KTX 고속열차가 개통된 이후 21년 동안 광주송정역 이용객은 14배 이상 폭증했지만, 운행 횟수는 1.6배 늘어나는 것에 그쳤다.

2일 한국철도공사 광주본부에 따르면 KTX 1일 평균 이용객은 2만822명으로 21년 전 개통 초기인 6천365명과 비교해 3배 이상 늘어났다.

특히 광주송정역 이용객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통 첫해인 지난 2004년 광주송정역에서 KTX 기차 이용객은 하루 평균 953명이었지만 현재 하루 1만3천809명이 이용하고 있다. 21년 전 처음 개통 개통때 보다 14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반면, 배정된 열차 운행 횟수는 급증한 이용객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 개통 초기 하루 30회였던 운행 횟수는 현재 48회로 1.6배 늘어나는 데 그쳤다.

승차 정원이 가장 적은 열차(KTX산천)가 2대 중 1대꼴(48%)로 배정돼 있다. 비슷한 규모의 동대구역과 부산역의 경우 KTX산천 배정 비율은 8%대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KTX 호남권 이용자들은 “금요일과 주말 휴일에 서울을 오갈려면 통상 한달 전에 예매를 서둘러야 한다. 그것도 원하는 시간대에 표를 구입하기 힘들다”며 KTX 증편 등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임형주 기자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