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참고) 운문댐 가뭄 심각단계 진입, 긴축운영체제 강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운문댐 올해 강수량 예년 대비 36%, 5월 27일 가뭄 '심각'단계 진입




환경부(장관 한화진)와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는 지속된 강우량 부족으로 낙동강수계의 용수전용댐인 운문댐이 5월 27일부터 가뭄 '심각'단계에 진입함에 따라 긴축운영체제를 강화한다.


* 올해 운문댐 유역 누적강수량('22.1.1~5.27)은 101mm로 예년(285mm)의 36%에 불과




댐 가뭄은 '댐 용수공급 조정기준'에 따라 다목적댐의 경우 관심-주의-경계-심각 4단계로, 용수전용댐의 경우 관심-주의-심각 3단계로 구분해 용수공급량을 관리하고 있다.


* 용수전용댐 : (관심) 수요량 공급 →  (주의) 하천유지용수를 최대 100%까지 감량, 생활·공업·농업용수 실사용량 공급 → (심각) 생활·공업용수 20% 추가 감량




5월 27일 기준으로 저수율 27%인 운문댐은 지난 3월 29일 가뭄 '주의'단계에 진입했고, 댐의 저수량을 확보하기 위해 긴축운영체제로 전환됐다.




하천유지용수는 댐 하류하천에 건천화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소한으로 공급해 왔으며, 현재 운문댐 기본계획에 정해진 공급량(7.8만㎥/일) 대비 약 81%를 감량하여 1.5만㎥/일을 공급하고 있다.


 


생활·공업용수 중 일부는 대구광역시 지방상수도와 연계 운영을 통해 낙동강 물로 대체 공급해 왔으며, 현재 댐에서 공급하는 생활·공업용수 수요량(35.9만㎥/일) 중 약 22%(8만㎥/일)를 낙동강 물로 대체*해 공급하고 있다. 


※ 낙동강 물을 취수하는 매곡·문산 정수장 등의 생산량을 단계적으로 증가시켜 운문댐 물을 공급받는 고산정수장 급수구역 일부에 대체공급 중 


* 대체공급량(누계) : 4.1만㎥/일(5.3일) → 6.5만㎥/일(5.10일) → 8.0만㎥/일(5.12일∼)




환경부는 관계기관과 더욱 긴밀하게 소통하며 운문댐의 긴축운영을 강화할 계획이다.




지방상수도 연계운영 여건을 고려하여 낙동강에서 대체공급하는 물량을 단계적으로 최대 10만 7천톤(생활·공업용수 수요량의 약 30%)까지 확대할 계획이며, 물절약 홍보운동을 전개하는 등 국민의 관심을 높일 예정이다.




아울러 가뭄상황이 더욱 심화될 경우, 하루 최대 12만 톤의 물을 공급할 수 있는 금호강 비상공급시설(도수로, 비상펌프)을 가동하여 생활·공업용수 대체공급량을 늘릴 계획이다. 




손옥주 환경부 수자원정책관은 "운문댐의 가뭄 상황과 용수수급 상황을 면밀하게 살펴보는 등 가뭄대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고, 물 사용에 문제가 없도록 관계기관과 함께 가뭄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운문댐 일반현황.


        2. 다목적댐 및 용수전용댐 저수현황.


        3. '댐 용수공급 조정기준' 개요.


        4. 운문댐-대구시 급수체계조정.


        5. 금호강 비상공급시설 현황.  끝.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