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한미.한미일 외교차관 통화(10.4) 결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조현동 외교부 제1차관은 10.4.(화) 저녁 웬디 셔먼(Wendy R. Sherman) 미국 국무부 부장관 및 모리 다케오(森健良)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한미일 외교차관 통화를 갖고, 금일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 관련 3국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ㅇ 3국 차관은 이번 미사일이 일본 열도를 통과하여 태평양에 낙하했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북한의 반복되는 미사일 발사가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으로 한반도 및 이 지역과 국제사회 전체에 대한 심각한 위협임을 지적하고, 이를 강력히 규탄하였다.




  ㅇ 또한, 3국 차관은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에 대해 한미일 3국이 양자 및 3자 차원에서 외교장관 및 차관, 북핵 수석대표 등 각급간 긴밀히 소통하고 있음을 평가하고, 유엔 안보리 차원의 대응, 3국간 안보협력 등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서도 3국이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하였다. 




  ㅇ 3국 차관은 이달 중 동경에서 만나 한미일 외교차관협의회를 개최하여 북핵문제 대응 등에 관한 협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하였다.




□ 한편, 조 차관은 한미일 외교차관 통화에 이어 셔먼 부장관과 별도로 통화를 갖고, 한미 양국이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고 한미 간 확장억제 실행력을 지속 제고하는 가운데, 북한이 추가 도발을 감행할 경우 이에 강력히 대응해 나가기로 하였다.




  ㅇ 아울러, 양 차관은 최근 한미 정상이 런던·뉴욕에서 회동한 데 이어 해리스 부통령이 방한하는 등 양국 간 최고위급에서 전례없이 긴밀한 공조가 이어지고 있음을 평가하였다. 양측은 내년 한미동맹 70주년을 앞두고 이러한 모멘텀을 지속 강화해 나가기 위해 더욱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로 하였다.  끝.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