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청은 잔류 희망자를 모두 수용할 경우 인력난으로 공사의 업무가 마비될 것을 걱정하고 있다.요즘엔 타부처 전출자도 많은데,그들을 붙잡을 묘안도 없어 그야말로 속수무책이다.
●52% 공무원 잔류 희망
철도청이 최근 4급 이하 일반직 6300여명을 대상으로 자체 조사한 결과 52%인 3300여명이 공무원 신분으로 남겠다는 의사를 밝혔다.4∼5급은 597명 가운데 14.5%인 86명,6급 이하는 5700여명중 55%가 넘는 3200여명이 잔류를 희망했다.
6급 이하 잔류 희망자 가운데 공안직은 전체 직원의 99%에 달하는 314명,행정직은 467명(60.3%),운수직은 827명(46%)이 공사로 가는데 반대의사를 밝혔다.공안직과 운수직은 공사전환과 함께 모두 흡수되지만 상당수가 공무원 신분으로 남길 바라고 있는 것이다.
●불투명한 공사,불안감 가중
철도공무원들이 공사로 가길 가장 꺼리는 이유로 공사의 부실을 꼽았다.철도청은 공사가 고속철 운영부채 4조 9000억원과 출범 첫해 1조원 이상의 경영적자로 누적적자가 6조원을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기대를 걸었던 고속철 수입은 개통 전 예상치(하루 평균 15만 2000명 이용 기준)의 5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수익구조가 불안정한 상황에서 구조개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신분전환을 주저하는 것이다.한 철도공무원은 “20년 이상 근무해 보수와 연금을 같이 받을 수 있는 장기근속자들도 상당수 잔류를 바라고 있다.”면서 “공사의 부실경영으로 인한 구조조정이 크게 걱정된다.”고 말했다.
●능력껏 알아서 떠나라
올들어 47명이 철도청을 떠났다.상당수는 타부처 전출을 추진 중이다.지난해 전출자는 46명이었다.이에 따라 철도청 일반직은 현재 776명이 결원 상태인데,인력충원 계획도 없어 고민이다.
잔류 희망 공무원들은 중앙인사위원회나 건설교통부가 부칙을 개정,별도의 정원을 확보해주길 기대하고 있다.그러나 3000명이나 되는 희망자들의 뜻을 다 받아주기란 불가능하다.현행 공무원법에는 유예기간 동안 발령받지 못하면 직권면직되도록 돼 있다.
철도청 관계자는 “현재 잔류 희망자들에 대한 별도의 대책마련을 요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만약 잔류정원이 확정된다고 해도 선정을 둘러싸고 형평성 논란도 우려된다.”고 하소연했다.
정부대전청사 박승기기자 skpark@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