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경영,고객 만족,고객 설문 조사….서울 관악경찰서 김성훈(42)서장은 내내 이런 용어들을 섞어가며 ‘고객 최우선주의’를 강조했다.스스로를 일종의 회사 경영자라고 일컫는 김 서장의 경영철학은 ‘고객 눈높이에 철저히 맞춘 고객 만족’이란다.
“고객들의 눈높이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요.그러나 공공 서비스 종사자들은 그것을 제대로 못 따라잡고 있지요.그 공백은 전적으로 서비스 제공자,그러니까 경찰의 책임입니다.”
김 서장이 가장 신경쓰고 있는 것은 정확한 고객 요구 파악이다.이에 따라 김 서장은 매달 여는 ‘범죄분석대책회의’를 최대한 지역 주민 중심으로 개편했다.“주민 30∼40명,관내 15개 지구대팀장 20여명,경찰서 형사팀 10여명 등 평균 60∼70명이 참여합니다.주민들이 직접 전하는 주요 범죄 양상,수법 등 치안 여건을 기초부터 파악하지요.”
회의 내용은 실제 경찰 업무에 그대로 반영된다.순찰차 동선 등 쉽게 할 수 있는 일은 즉각 개선됐다.인력 배분 등 검토가 필요한 사안은 새로운 양상이라고 판단되면 분기별로 적용한다.
김 서장은 또 관악서 지구대 활동을 팀별로 묶어 평가한다.그는 “서울 시내 경찰서에서는 최초이자 유일할 것”이라면서 “처음에는 반발이 심했지만,최근 설문조사를 해보니 직원의 60% 정도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답변했다.”고 자랑했다.공동체 의식 고취 등으로 팀플레이를 강화해 실적에도 그대로 반영됐다는 것.김 서장은 “지난달 관악서 관내 범죄 발생률은 작년 동기 대비 63% 감소했고,검거율도 1.5배 정도 높아졌다.”면서 “범죄 예방에는 검거만한 것이 없다.지역 주민들이 우리의 노력으로 실질적인 혜택을 볼 때가 이 직업에 가장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다.”고 말했다.
“아직까지 일반인들에게 경찰은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하잖아요?사나이 한평생을 바쳐 이를 긍정적인 쪽으로 바꾸어놓으면 나름대로 보람있는 일이라고 봅니다.객기라고요?(웃음)”
김 서장은 62년 대전 출생으로 경찰대학 법학과(1회)를 졸업하고 85년 임관했다.충남 당진서장,서울 영등포서장 등을 거쳐 올해 초 관악 경찰서장으로 부임했다.
채수범기자 lokavid@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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