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18일 “이달 말부터 모전교의 인도 부문을 잘라낸 뒤 곡선미를 살린 인도교를 추가로 붙이는 방식으로 모전교를 재시공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모전교는 당초 설계도면에 의해 지난해 말 이미 골격 공사를 완료했다. 그러나 최근 현장을 둘러본 이명박 서울시장이 “교량의 곡선미가 떨어져 청계천을 시작하는 다리로서의 상징성이 약하다.”고 지적, 설계를 변경하기로 했다.
신삼수 청계천복원공사단장은 “직선에 가까워야 하는 도로는 그대로 놔둔 채, 인도 부분을 도로보다 조금 높게 지으면 아름다운 아치 모양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 모전교는 오는 5월말까지 완공되며,3억여원의 예산이 추가로 소요된다. 완공 전까지 현재 3개 차로 가운데 하류 쪽 1개 차로가 임시 인도로 사용된다.
모전교는 원래 금속을 소재로 한 강산판 판형교로 설계됐다가 지난 2003년 9월 콘크리트로 만든 현재의 아치형 교량으로 바뀌었다.
서울시는 모전교와 삼일교, 정조반차도 공사 비용을 각각 신한은행과 우리은행, 조흥은행의 기부로 충당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최근 신한은행이 모전교의 공사비 20역원을 대겠다고 제안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우리은행은 삼일교 공사 비용으로 42억여원을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흥은행은 김홍도의 그림인 정조반차도를 청계천 1공구 종로구 관철동 삼일빌딩과 조흥은행 본점 건너편 사이 벽면 높이 2.4m, 길이 192m로 재현하는 데 15억여원을 내놓기로 했다.
이두걸기자 douzirl@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