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문제|아래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스폰서십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적인 원칙들이 있다. 첫째는 독점성이다. 독점성은 월드컵 공식파트너를 제외하고는 다른 어떤 기업도 월드컵 자산(월드컵,FIFA,2002 등 월드컵을 암시하는 어떤 용어나 이미지)을 활용하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규정이다. 공식파트너는 FIFA와 조직위원회에 앰부시 마케팅(Ambush Marketing)에 대한 엄격한 통제를 요청하는 것은 물론 상호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독점적 권한을 최대한 활용해 경쟁우위를 갖도록 해야 한다. 둘째는 세계성이다. 월드컵 공식파트너는 세계시장을 목표로 하는 다국적기업들이 참여해야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정 지역만을 목표로 하는 지역브랜드인 경우에는 스폰서십에 대한 비용 효과성이 떨어진다. 셋째는 지속성이다. 월드컵 마케팅 활동은 계속 진행 중인 프로그램이다. 월드컵에 참여해 수행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대중들의 기억 속에 존재하였다가 다음 대회 때로 이월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월드컵 스폰서십에 한 번 참여하게 되면 지속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김 부장은 최근 월드컵 공식 파트너 자격을 따내지 못한 회사를 위해 혁신적인 마케팅 방안을 찾고 있다. 월드컵 공식파트너의 독점적 지위를 지키는 동시에 최대한 적극적이고 활발한 마케팅을 펼치려 하는 김 부장에게 도움이 될 만한 가장 적절한 이론은 무엇인가?
(1)A마케팅은 감성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기업 입장에서는 ‘필(feel)을 꼽는 것’을 말하고, 고객입장에서는 ‘필이 통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필을 꼽고, 통하도록 하는 수단으로 고객의 필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이상형, 경험, 느낌, 오감 등의 총체적 감성들을 활용하는 것이다.
(2)B마케팅은 유행(fashion)의 흐름을 고객욕구의 하나로 파악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하는 마케팅이다. 고객이 수용하는 중요한 유행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이를 반영하거나 예측하여 유행을 선도하는 활동까지를 포함한다. 그러므로 소비자의 변화에 대한 끊임없는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개념이다.
(3)C마케팅은 강력한 기업 인지도를 바탕으로 통합된 이미지를 앞세워 마케팅을 하는 토털브랜드 기법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다국적기업이나 대기업 등 초일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회사와 정면대결을 피하기 위해 후발 군소업체들이 주로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특정 브랜드를 대표로 내세워 이 브랜드를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4)D마케팅은 전통적 마케팅 수단의 한계를 극복하고 변화하는 시장환경의 위협을 판매신장과 이익증진의 기회로 바꾸기 위해 사회 전체의 이익과 복지 증진을 기본입장으로 기업 외부의 다양한 요소들과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5)E마케팅은 공식스폰서가 아닌 일반기업이 마치 공식스폰서처럼 대중들을 현혹하여 공식스폰서가 기대하는 효과의 일부를 획득할 목적으로 스포츠이벤트와 결부시켜 활동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그레이엄, 골드블랫과 델피(1995)는 권리가 없는 기업이 마치 공식스폰서의 모습을 창조하기 위해 활용하는 전략이라고 정의하였고, 글라덴과 샤니(1999)는 공식스폰서는 아니지만 특정 이벤트와 결합하려는 경쟁기업을 약화시키기 위한 기업의 노력이라고 정의하였다.
|풀이 및 정답|A마케팅은 감성마케팅,B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유행을 반영하는 패션마케팅(Fashion Marketing),C마케팅은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특정 상품을 중심으로 판촉활동을 하는 플래그십 마케팅(Flagship Marketing),D마케팅은 기업 외부의 다양한 요소들과 협력 관계를 맺는 릴레이션십 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E마케팅은 앰부시 마케팅을 설명하고 있다. 앰부시는 ‘매복’을 뜻하는 말로, 교묘히 규제를 피해 가는 마케팅기법이다. 대개 월드컵 공식 스폰서와 같은 독점적 우위에 오르지 못한 기업이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의 하나다. 지난 2002년 한·일 월드컵에서 공식 후원업체로 선정되지 못한 모 업체가 붉은악마와 함께 매복마케팅으로 성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정답은 (5).
2005-6-23 0:0:0 1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