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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량리 환승센터가 지난 3일 문을 열었으나 여전히 복잡한 것으로 나타났다.

택시, 승강장 코앞에 두고 버스 차로서 영업


청량리 환승센터는 노선도가 제대로 붙어있지 않고 택시가 버스환승장으로 끼어들어오는 등 혼란스런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작은 사진은 개장 뒤에도 공사가 진행중인 모습.
김기용기자 kiyong@seoul.co.kr
일부 택시들이 버스 환승장을 택시 승강장처럼 이용하는데다 시민들도 차도를 인도처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개장한 지 열흘이 지났는데도 각종 시설물 설치를 위한 공사가 계속되고 있는 것도 혼란을 부추기는 요인이다.

청량리 환승센터는 총 4개 환승장으로 구성돼 있다.1·2·3환승장은 도심에서 외곽으로 빠져나가는 버스가 정차하는 곳이며,4환승장은 외곽에서 도심으로 진입하는 버스가 서는 곳이다.

서울시는 환승센터 개장 초기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각 환승장마다 버스번호를 표기한 입간판, 안내판을 설치했다. 시 외곽으로 빠져나가는 버스 번호를 알고 있는 승객은 1·2·3환승장 가운데 어디로 가야 하는지 쉽게 찾을 수 있게 돼 있다.

그러나 타야 할 버스 번호를 모르는 승객은 어느 승강장을 이용해야 하는지 전혀 알 수 없다. 이 경우 각 승강장을 돌아다니면서 일일이 버스 노선도를 하나씩 확인해야 한다. 버스 노선도는 승강장마다 단 1곳에만 부착돼 있다.

공사 계속·노선 종합 안내판 없어 혼란

청량리 환승센터에는 기존에 버스를 이용하던 승객 외에도 강원도와 충청북도, 경상북도 등에서 철도를 이용해 상경하는 사람도 많아 버스 노선을 한 곳에서 파악할 수 있는 안내판 설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원주에서 중앙선을 타고 청량리역에 온 소순미(48·여)씨는 “어떤 버스를 타야 할지 몰라 1·2·3번 승강장을 다 돌아봐야 할 것 같다.”면서 “1승강장 근처에 승강장 별로 버스 노선을 알려주는 안내판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택시들이 버스 전용 노선으로 진입해 승객들을 태우는 것도 환승센터의 정체와 혼란을 더해주고 있다.

특히 1승강장은 2개 차로 가운데 승강장쪽 1개 차로는 버스전용차선인데도 택시들이 수시로 들어와 승객들을 실어 나르고 있다.

20m앞에 택시전용 승강장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승객을 미리 태우기 위한 일부 택시기사들의 얌체 행위다.

버스 먼저 타려 차도로 ‘우르르´

환승센터 개장 초기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승객들이 차로를 무단으로 걷는 행동들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진입하는 버스를 먼저 타기 위해 차도로 뛰어드는 것이다.

청량리 환승센터에서 교통정리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개인택시 운전사 김모(50)씨는 “택시 기사들이나 승객들이 모두 질서를 지키기 위해 좀더 노력해야 할 것 같다.”면서 “시간이 지나 정착되면 지금 같은 혼란은 사라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글 김기용기자 kiyong@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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