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프리랜서 온’ 뜬다… “경력 성장·안정적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사계절 밤낮 편안한 강북 우이령공원 열렸다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광진구, 건대입구역 일대 준주거지역 상향 가능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사회공헌에서 찾은 송파 신중년 일자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민원실 확 달라졌네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불친절한 민원실은 가라.”

‘만만디’와 ‘고압적인 자세’의 대명사처럼 여겨졌던 구청 민원실이 바뀌고 있다. 지방자치제가 자리잡으면서 각 구청들의 친절도는 곧바로 주민들의 표심(票心)으로 연결돼 서비스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


강북구 민원실의 수화상담코너.


“신청서 따로 작성하지 마세요.”

마포구(구청장 박홍섭)는 지난 7월 지적민원실 서비스를 ‘원스톱 시스템’으로 바꿨다. 주민은 민원 신청서를 따로 작성할 필요 없이 곧바로 직원에게 얘기만 하면 민원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다. 마포구 관계자는 “토지관련 서류를 떼려면 7∼8곳의 창구를 거쳐야 했지만 한 곳에서 처리할 수 있어 주민들의 짜증이 많이 사라졌다.”라고 말했다.

마포구는 우선 창구에 주민들이 볼 수 있도록 컴퓨터 모니터를 별도로 설치했다. 민원사항을 말하는 즉시 직원이 관련 내용을 입력해 민원내역과 처리과정을 실시간으로 주민이 확인할 수 있다. 강북구(구청장 김현풍)의 민원실은 지난달부터 청각장애인을 배려해 서울가톨릭 농아선교회 자활원 소속의 수화 통역사를 배치, 매주 수요일 오후 2∼4시 수화상담 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주차불만 10분내 처리

양천구(구청장 추재엽)는 올초 민원봉사과 팀장(6급)을 출입구쪽의 ‘안 좋은’ 자리에 배치했다. 팀장은 편한 자리에서 앉아 직원들을 감독하는 게 아니라 주민들을 직접 맞으면서 안내해주는 역할도 맡는다. 또 최근에는 휴대전화 충전기도 설치했다. 충전기에 도난을 방지하기 위한 잠금장치가 있어 휴대전화를 안심하고 충전시킬 수 있다. 주민들은 민원실에서 복사기·팩스·인터넷 등도 무료로 이용한다. 구로구(구청장 양대웅)는 지난 4월부터 주차불만 서비스 전담반을 만들어 ‘주차불만 제로-080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관내를 3개 권역으로 나눠 주차불만신고가 들어오자마자 출동,10분 내에 민원을 처리하게 된다.365일 24시간 단속한다. 전화번호는 ‘080-959(구로구)-8255(빨리오오)’로 ‘구로구, 빨리오시오’라는 뜻이다.

서대문구(구청장 현동훈)는 지난달부터 ‘클린-1 서비스 제도’를 실시, 민원의 사후 처리에 신경을 썼다. 주민이 민원을 접수하면 접수당일 감사담당관실 직원이 주민에게 전화를 건다. 직원에게 불만이 없는지, 담당공무원이 금품·향응을 요구한 적이 있는지 등의 설문을 통해 담당 공무원의 부조리를 사전에 방지하고 민원에 불만이 있을 경우 신고하라는 안내를 하기 위한 것이다.

김유영기자 carilips@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오세훈 “동서울터미널, 광역교통 허브로… 다시 강북

지상 39층 복합시설 내년 착공 지하 여객터미널·환승센터 조성 옥상엔 한강뷰 조망하는 전망대 강변역~한강은 보행데크로 연결

취학 전 500권 달성… 책 읽는 광진의 힘

독서 실천 우수 가족·단체 표창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