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시설공단은 공사를 반대해 온 천성산대책위 측과 합의한 3개월(8월30일∼11월29일)간의 환경영향공동조사가 완료 됨에 따라 이 날 오전 천성산 구간 원효터널 13-3공구(8445m) 시점부(울산시 울주군 삼동면)에서 사갱(본터널 공사를 위한 작업 터널)을 뚫는 발파공사를 재개했다고 밝혔다.
이날 공사 재개는 공단과 천성산대책위측이 공동조사 기간 동안 일반 토목 공사는 진행하되 터널발파공사는 3개월간 중단한 뒤 재개하기로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공단측은 그동안 3차례에 걸친 공사중단으로 천성산 구간 공정률이 13%대로 경부고속철 2단계 구간(대구∼경주∼부산·130㎞) 전체공정(30.3%)에 크게 못 미침에 따라 주·야간 작업과 터널시점 및 종점부 동시 공사 등을 통해 2010년 개통 목표에 차질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한편 정부 측과 민간대책위 등으로 구성된 전문위원(14명)은 그동안 구조지질, 지하수, 생태계, 암반공학, 지구물리탐사 등 5개 분야에 걸쳐 천성산 일대 11개 지점에 대한 조사활동을 벌여왔으며, 올해 말 최종 결과보고서를 정부와 현재 공사금지 소송이 계류 중인 대법원에 제출할 예정이다.
그러나 민간조사위원으로 참석한 환경단체는 공동조사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최근 일부 언론에 ‘공동조사 결과 환경에 영향이 없었다’고 보도된 것을 문제 삼아 시설공단측에 보도 경위 해명과 공식 사과 등을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어 막바지 공동조사 활동에 차질이 우려된다.
녹색연합 서재철 자연생태국장은 “철도공단측이 환경영향조사 보고서를 현재 작성 중인 상태인데도 일방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말을 하면서 곧바로 공사에 들어간 것은 문제가 있다.”며 “다음 주 중으로 대책위 모임을 갖고 향후 대응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부고속철도 2단계 사업 구간 가운데 하나인 천성산 터널공사는 지율스님의 단식 농성과 환경영향 공동조사 등으로 3차례에 걸쳐 6개월 이상 공사가 중단됐었다.
부산 김정한기자 jhkim@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