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이 넓은 내 발에 꼭 맞는 구두는 없는 걸까.’
누구나 한번쯤은 비슷한 고민을 해봤을 것이다. 그동안 의류나 구두가 한국인이 아닌 서양인의 체형에 맞춰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한국인의 체형에 알맞은 ‘신토불이(身土不二)’ 치수가 없었다는 데 기인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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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은 지난 2003년부터 2년간 전국 0∼90세 2만 1295명의 인체 치수를 조사하는 ‘사이즈 코리아(Size Korea)’ 사업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성·연령·체형별 인체표준정보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 한국인과 똑같은 체형을 가진 컴퓨터상의 3차원(3D) 캐릭터인 ‘사이버 표준 한국인’이 탄생했다.
기술표준원은 2일 서울 삼성동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사이즈 코리아 2005 전시회’를 열어 이같은 ‘사이버 표준 한국인’을 활용, 한국인 체형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지금까지 의류 제작에는 한국인 체형과 맞지 않는 수입 마네킹이 활용돼 새 옷을 사더라도 수선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소비자들도 자신에게 꼭 맞는 옷을 찾기 위해 일일이 입어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날 행사에서는 한국인 표준체형을 기초로 만들어진 ‘한국형 마네킹’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이에 따라 옷을 만들 때 ‘배가 나온 중년 남성용’ ‘가슴에 비해 엉덩이가 큰 여성용’ 등으로 맞춤형 기성복을 제작하는 데 활용될 전망이다.
또 이날 행사에서는 3차원 인체형상 측정기를 이용, 참석자들이 직접 자신의 신체부위별 치수와 특징을 입력하자, 컴퓨터에 자신과 똑같은 체형을 가진 3차원 캐릭터가 나타났다.
기술표준원 관계자는 “앞으로 소비자들은 자신의 3차원 캐릭터를 스마트 카드나 휴대전화 등에 저장한 뒤 온라인 쇼핑몰이나 실제 매장에서 이를 불러내 원하는 옷을 선택한 다음 입은 모습을 확인하고 구매 여부를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이버 표준발을 기초로 한국형 구두골(구두를 제작하는 기본 틀 모양)도 처음으로 제작됐다. 한국인의 발 모양은 남자의 경우 오리발형, 새발형, 거북이발형 등 3가지로 구분됐다. 여자는 이 3가지에 거북이발형이 추가됐다.
기술표준원 관계자는 “남자의 경우 10∼20대는 오리발형,30대 이상은 새발형이 가장 많다.”면서 “여성은 다람쥐형이 가장 많으며 10∼40대는 오리발형,50대 이상은 새발형이 대표적인 발 모양”이라고 설명했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05-12-3 0:0:0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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