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프리랜서 온’ 뜬다… “경력 성장·안정적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사계절 밤낮 편안한 강북 우이령공원 열렸다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광진구, 건대입구역 일대 준주거지역 상향 가능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사회공헌에서 찾은 송파 신중년 일자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Metro] 경기도, 저상버스 도입 확대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기도는 2014년까지 도내 전체버스 7375대의 40%를 차체 바닥높이가 낮은 저상버스로 교체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도는 이를 위해 올해 89대, 내년 161대,2009년 161대 등 매년 노후차량을 저상버스로 교체한다.

또 대당 1억 8000만원에 달하는 저상버스 구입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대당 1억 2250만씩 업체에 지원할 방침이다.

저상버스는 차체 바닥 높이가 34㎝로 일반 버스(45㎝)보다 낮고 버스 승강장의 여건에 따라 차체 바닥을 10㎝ 올리거나 내릴 수 있어 장애인이나 임산부, 노약자 등은 물론 일반승객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 연료도 경유가 아닌 천연가스(CNG)로 대기오염이 거의 없다.

2005년 하반기부터 도입된 저상버스는 현재 도내 9개 시·군에서 116대가 운행 중이다.

도 관계자는 “일부 시민들이 장애인 등이 이용하는 버스라고 잘못 이해하고 있으나 저상버스는 일반승객들에게도 매우 편리한 선진국형 고급버스”라며 “오는 2014년까지 노후차량 교체비율에 따라 지속적으로 교체해 도내 전체 버스의 40%까지 교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수원 김병철기자 kbchul@seoul.co.kr

2007-1-17 0:0:0 1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오세훈 “동서울터미널, 광역교통 허브로… 다시 강북

지상 39층 복합시설 내년 착공 지하 여객터미널·환승센터 조성 옥상엔 한강뷰 조망하는 전망대 강변역~한강은 보행데크로 연결

취학 전 500권 달성… 책 읽는 광진의 힘

독서 실천 우수 가족·단체 표창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