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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기간시설인 고속도로·도시철도·전철 건설과 관련된 주민들의 지하화 및 노선변경 요구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합리적인 요구도 있지만 개중에는 지자체까지 합세해 현실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무리한 주장을 펴기도 해 ‘갈 데까지 간’ 지역이기주의의 한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5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중구 신흥·항동 주민들은 올해 말 착공되는 제2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통과하는 구간에 대한 지하화를 요구하고 있다. 주민들은 “대부분의 도심에서 고속도로가 지하에 건설되는 것과는 달리 중구 구간의 경우 지상화로 건설될 예정이어서 극심한 교통 및 환경 피해가 예상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동구 주민들도 제2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송현·화수동 일대의 주택가를 관통하는 노선으로 추진되자 노선 변경을 요구하고 있다. 서구 주민들은 인천 도시철도 2호선이 지역을 지상으로 통과하도록 계획된 데 대해 “서구 지역만 지상에 건설하는 것은 그동안 경인고속도로로 인한 지역 단절로 불이익을 받은 서구민을 또다시 무시하는 처사”라며 반발한다. 해당 지자체 역시 주민들과 입장을 같이 해 구청장이 단식농성을 하는 등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다. 지하화할 경우 사업비가 3596억원 늘어나며, 편익비용비(B/C)는 1.09에서 1.01로 낮아지게 된다.

인천시는 주민들의 요구를 일부 수용, 서구 통과 3개 구간(7.3㎞) 가운데 가정오거리∼가좌IC 구간(2.7㎞)을 지하화하기로 했으나 주민들은 전 구간 지하화를 요구하며 계속 반발하고 있다.

수인선(수원∼인천) 전철에 대해서도 인천 연수구 주민들이 지하화를 요구해 일부 수용됐었다.

그러자 남부역∼인천역 구간 주민들도 지하화를 요구하고 있다.

중구청은 한술 더 떠 수인선 노선을 기존 남부역∼국제여객터미널∼인천역에서 남부역∼신흥동∼신포동∼인천역으로 변경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지역 상권을 살리기 위해서는 전철이 중구의 중심가인 신포동 등을 경유해야 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하지만 이미 착공돼 건설공정이 진행중인데다, 신포동 지역은 상가·주택이 밀집돼 천문학적인 보상비가 들어 노선 변경은 불가능하다는 것이 철도공단측의 입장이다.

인천 김학준기자 kimhj@seoul.co.kr
2007-7-6 0:0:0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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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