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2막, 당당하게 걷는다… 시니어 꿈 응원하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북구, 올해 강북청년창업마루 성과공유회 성황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핫플 여기요… 종로 ‘서순라길’ 주말엔 차 없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방학의 재미’ 은평, 골프·클라이밍 배워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민선4기 취임1년 뭘 하셨습니까] 한인수 금천구청장-區心개발 사업 착착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한인수 금천구청장의 ‘뚝심’이 힘을 발한 1년이었다. 한 구청장은 국방부와 지역 부대 관계자와의 지속적인 면담을 통해 독산동 441일대 육군 공병대 도하단의 연내 이전 약속을 받아냈다.


금천구 노른자위 땅에 버티고 있는 이 부대 탓에 구심(區心) 개발이 사실상 불가능했다. 오랜 숙원이던 군부대 이전이 가시화됨에 따라 본격적인 구심개발 사업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미 시흥역 앞에는 구 종합청사 건립공사가 한창이다. 내년 11월이면 구 청사를 빌려 쓰는 10여 년간의 셋방살이에서 벗어나 넓고 쾌적한 새 청사에서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환경도시의 이미지도 굳혔다. 안양천에 주민휴식공간을 만들고 호암산과 안양천을 연결하는 녹지축 조성 등을 통해 전국 최초로 3년 연속 친환경경영대상 수상이라는 영예도 안았다.

특히 야심찬 환경 프로젝트인 금천폭포근린공원의 조성공사가 시작됐다. 경기에서 서울로 들어오는 관문인 시흥3동 시흥대로변에 4835㎡ 규모의 폭포공원이 내년 4월이면 선을 보인다.

고품질 행정서비스 제공도 지난 1년간 일군 성과다.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해 각종 혁신아이디어와 제안, 업무 노하우, 성공과 실패사례 등의 노하우를 전 직원이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5월에는 금천경찰서와 공동협력사업 협약식을 체결하는 등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기초질서 및 교통문화, 봉사활동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공동협력도 진행중이다.

문화, 복지, 교육분야에서 해야 할 일이 많지만 상대적으로 재정여건이 열악하다는 점이 아쉽다. 특히 구 전체면적의 30% 이상이나 되는 준공업지역 내 공장이적지의 공동주택 건립이 풀지 못한 숙제로 남았다.

한 구청장은 “개발 잠재력과 성장 가능성이 무한한 만큼 구심 개발을 축으로 구 전체가 균형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영규기자 whoami@seoul.co.kr
2007-7-19 0:0:0 1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마포 레드로드서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31일 에어돔 무대서 페스티벌 트로트 공연·소원북 타고 행사

동대문 ‘AI 구민 제안’ 우수자 표창

11건 선정… AI 행정혁신으로 연결

“과학이 곧 희망”… 중랑 2호 교육지원센터 축하한

류경기 구청장, 개관식서 학습 강조

‘AI 챔피언’ 관악, 첨단 행정 9총사 뛰어요

행안부 인증… 서울서 유일 배출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