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를 통해 개선점을 찾고 협력을 통한 사업 추진이라는 원래의 취지와 달리 불신의 골만 깊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양 기관은 지난 6월 가좌역 사고 이후 실질적인 협력을 위해 ‘철도교류협력단(TF)’을 신설한 뒤 양쪽 기관에서 인력을 받아 운영하기로 했다.
그러나 합의안 시행에는 많은 시간이 걸렸다. 시설공단은 지난달 4일 팀장급을 단장으로 1년간 코레일에서 근무할 건설과 설계, 시설유지 등에서 4명을 파견자로 확정했다. 그러나 코레일의 파견자 선정이 늦어지면서 공단 파견자들은 거의 한달간 대기상태에 있었다.
3일 교류인사가 이뤄졌지만 코레일 파견자는 2∼4급 각 1명에, 사무·토목·전기분야 3명뿐이었다.
더욱이 공단은 합의대로 별도조직을 만들어 이들을 배치했지만 코레일은 공단 파견자를 각 실·단에 배치해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코레일은 “직접 업무에 투입하는 것이 실질적인 협력의 지름길”이라고 평가한 반면 공단은 “소속기관장 결정사안이기는 하나 교류 목적에서 벗어난다.”며 불쾌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공단 관계자는 “전체 현안을 파악해 상호 유기적 협력안을 마련한다는 취지에서 각 분야 파견자를 선발했다.”면서 “실무부서 배치는 ‘주변인’으로 방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공단측은 인사 부서에 문제를 제기하는 한편 ‘철도협의회’를 통해 집중근무 시스템 마련을 요청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철도시설공단은 고속철도건설공단과 철도청 건설부문이 합쳐져 2004년 철도건설 등의 전담조직으로 만들어졌다. 이듬해에는 열차 운영 및 영업 조직인 철도공사가 출발했다. 양 기관은 철도청을 모태로 하는 형제 관계지만 분리 후 ‘엇박자’를 내며 마찰이 끊이질 않았다.
정부대전청사 박승기기자 skpark@seoul.co.kr
2007-9-4 0:0:0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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