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광장~DDP~우이천 ‘환상의 서울’ 펼쳐진다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노원구, 월계동신아파트 임대주택 전량 분양 전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대문구 ‘스마트 안전관리 서비스’로 반지하 가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AI 행정 혁신’ 금천구, 행안부 정책연구 발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코레일·시설공단 불신의 골 깊어지나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코레일과 철도시설공단이 관계개선의 전기로 삼았던 인사교류가 시작도 하기전에 삐걱대고 있다.

협의를 통해 개선점을 찾고 협력을 통한 사업 추진이라는 원래의 취지와 달리 불신의 골만 깊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양 기관은 지난 6월 가좌역 사고 이후 실질적인 협력을 위해 ‘철도교류협력단(TF)’을 신설한 뒤 양쪽 기관에서 인력을 받아 운영하기로 했다.

그러나 합의안 시행에는 많은 시간이 걸렸다. 시설공단은 지난달 4일 팀장급을 단장으로 1년간 코레일에서 근무할 건설과 설계, 시설유지 등에서 4명을 파견자로 확정했다. 그러나 코레일의 파견자 선정이 늦어지면서 공단 파견자들은 거의 한달간 대기상태에 있었다.

3일 교류인사가 이뤄졌지만 코레일 파견자는 2∼4급 각 1명에, 사무·토목·전기분야 3명뿐이었다.

더욱이 공단은 합의대로 별도조직을 만들어 이들을 배치했지만 코레일은 공단 파견자를 각 실·단에 배치해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코레일은 “직접 업무에 투입하는 것이 실질적인 협력의 지름길”이라고 평가한 반면 공단은 “소속기관장 결정사안이기는 하나 교류 목적에서 벗어난다.”며 불쾌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공단 관계자는 “전체 현안을 파악해 상호 유기적 협력안을 마련한다는 취지에서 각 분야 파견자를 선발했다.”면서 “실무부서 배치는 ‘주변인’으로 방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공단측은 인사 부서에 문제를 제기하는 한편 ‘철도협의회’를 통해 집중근무 시스템 마련을 요청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철도시설공단은 고속철도건설공단과 철도청 건설부문이 합쳐져 2004년 철도건설 등의 전담조직으로 만들어졌다. 이듬해에는 열차 운영 및 영업 조직인 철도공사가 출발했다. 양 기관은 철도청을 모태로 하는 형제 관계지만 분리 후 ‘엇박자’를 내며 마찰이 끊이질 않았다.

정부대전청사 박승기기자 skpark@seoul.co.kr
2007-9-4 0:0:0 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우리가 기후위기 해결사”…성북구 등 동북4구, 기

“기후위기 대응·탄소중립, 미래세대 위한 중요 과제”

광진구, 구민 만족도 97.3% 긍정평가…민선 8기

생활환경 만족도 98.7%로 최고치 ‘5년 뒤에도 광진구에 살고 싶다’…95.7%

1만여명 참가… 중랑 ‘에코 마일리지’ 터졌다

1억원 적립… 서울 최우수구 선정

동대문구가족센터, 2025 가족사업 최종보고회 성료

올해 124개 사업·가족서비스 9000회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