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대교는 고양시 이산포IC∼김포시 걸포IC를 연결하는 1.84㎞, 왕복 6차선으로 민자 2248억원이 투입됐다. 통행료는 오는 4월부터 징수하며 1200원 안팎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도 관계자는 “일산대교 개통으로 승용차 운전자들은 상류쪽 김포대교를 이용하지 않고 2분이면 양 지역을 오갈 수 있어 경기 서북부 지역의 교통난 해소와 원활한 물류 수송이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또 김포∼일산 이동거리가 18.5㎞ 단축돼 통행시간이 20분 이상 줄어들고 유류비 절감 등으로 연간 600억원 이상의 경제적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고양·파주와 김포·인천·강화를 곧바로 연결해 경기 서북부 교통난 해소는 물론 각종 개발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일산대교를 거쳐 김포 걸포IC에서 접속하는 국지도 98호선(송포∼인천 검단신도시)이 완공되지 않아 당분간 통행불편이 예상된다.
도는 이에 따라 걸포IC∼김포 우리병원 간 왕복 2차선 우회도로를 지난달 개설, 김포나 강화방면으로 이동하는 차량의 소통을 돕도록 했다.
또 98호선 도로(총연장 3.42㎞ 왕복6차선) 가운데 걸포IC∼국도48호선 1.7㎞ 구간을 오는 3월 말까지 우선 개통하기로 했다.
연결도로 미흡으로 당분간 불편이 예상됨에 따라 일산대교의 통행료를 당분간 징수하지 않고 연결도로가 모두 완공되는 4월부터 징수하기로 했다.
통행료는 도와 ㈜일산대교측이 협약을 통해 결정하게 되며 지난 2002년 협약체결 당시 970원으로 책정했으나 그동안의 물가상승 등을 감안,1200원 안팎에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원 김병철기자 kbchul@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