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대구시에 따르면 대구 도심을 관통하는 대회 마라톤 코스 42.195㎞ 가운데 신매교~담티고개 5.7㎞와 대구은행 본점~상동네거리~들안길삼거리~수성네거리 7.4㎞ 등 모두 13.1㎞ 구간의 전신주 지중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 구간의 전봇대는 모두 260여개이고, 사업비는 450여억원으로 추정된다.
한전 내규에 따르면 전신주 지중화 비용은 해당 지자체와 한전이 절반씩 부담한다. 하지만 지난해 3조원의 적자를 낸 한전이 자금 여력이 없다며 불참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번에 참여하면 여수엑스포와 인천아시안게임도 외면할 수 없어 곤혹스럽다는 입장이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것은 대구시다. 공사기간이 2년여 걸려 상반기에 착공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시는 정부에 국비 지원을 요청하는 한편 한전에 전신주 점용료를 절반이나 줄이고, 대구의 지중화율이 대도시 가운데 가장 낮은 22.1%라 참여해야 한다며 강온 전략으로 압박하고 있다. 지난해 9월 말 현재 지중화율은 서울 51.6% , 대전 46.1%, 부산 31.8%, 인천 29.7%, 광주 27.1% 등이다.
대구 한찬규기자 cghan@seoul.co.kr
2009-2-26 0:0:0 2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