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통합 앱 ‘서울온’ 내년 정식 서비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중랑구, 서울시 자치구 최초 ‘시민사회 활성화 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 강서구, ‘모자보건사업’ 우수 기관 표창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성동 첫 ‘장애아 전문 어린이집’ 운영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어딤채 최고 요리비법 찾아라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9월1일 부산서 레시피 공모전 열려

수산물을 이용해 김치를 담그는 ‘어딤채’ 레시피(요리법) 공모전이 열린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오는 9월1일 부산에서 ‘전국 어딤채 레시피 공모전’을 개최한다. 참가 자격은 만 18세 이상이며, 작품은 8월19~21일 접수한다. 1차 예심을 통해 50명을 선발, 행사 당일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단의 심사를 거쳐 대상 1명, 금상 1명, 은상 2명, 동상 3명을 선정한다. 수상자에게는 농림수산식품부장관상과 상금을 준다. 이번 행사에는 어딤채 기능보유자, 전통요리 연구가,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풍부한 대학생 등이 대거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산과학원 관계자는 “전통 어딤채의 레시피를 발굴, 이를 대중화시켜 수출전략 상품으로 세계화하려고 공모전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어딤채’는 ‘고기 어(魚)’와 김치의 순수한 우리말인 ‘딤채’의 합성어. 1809년 빙허각(憑虛閣) 이씨가 저술한 규합총서(閨閤叢書)에 소개된 전통식품이나, 그동안 제조법이 특정 가문에서만 전해져 오고 있다.

수산물 김치는 전복·낙지·홍어 등 고급 수산물이 20~30% 함유된 것으로 젓갈이 3% 정도 함유된 일반 김치보다 맛이 뛰어나고 단백질이 풍부하다. 수산과학원은 지난 6월 수산물 김치 34종의 요리법을 개발했다. 올해부터 3년 동안 수산물 김치 100종을 발굴해 요리법을 표준화하고 유통·저장 기술을 개발, 상품화할 방침이다.

부산 김정한기자 jhkim@seoul.co.kr
2009-7-30 0:0:0 2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용산문화재단 임원 구성 마무리… 내년 2월 출범

박희영 구청장 “문화도시로 이끌 것” 초대 이사장에 팝페라 테너 임형주

양천, 목동선·강북횡단선 재추진 촉구

주민 6만 5000명 서명부 전달 이기재 구청장 “서울시와 협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