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정운천 前 최고위원 도민에 석고대죄 “LH 전북 유치 공약 못지켜 죄송”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난해 6·2지방선거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전북 일괄 유치’를 공약으로 내걸고 한나라당 전북도지사 후보로 출마했던 정운천 전 최고위원이 약속을 지키지 못한 데 대해 사죄했다.

6.2지방선거에서 ‘LH 전북 일괄유치’를 공약으로 내걸고 한나라당 전북도지사 후보로 출마했던 정운천 전 최고위원이 19일 정부의 LH 경남 진주 이전 결정으로 약속을 지키지 못한 데 대해 전북도민에게 사죄했다. 그는 도민에게 사죄하는 의미에서 하얀색 한복을 입고 전주의 관문인 호남제일문 앞에 마련된 함거(죄수를 이송하기 위해 수레 위에 만든 감옥)에 스스로 들어갔다.
연합뉴스

그는 도민에게 사죄하는 의미에서 19일 오전 흰색 한복을 입고 전주의 관문인 호남제일문 앞에 마련된 함거(죄수를 이송하기 위해 수레 위에 만든 감옥)에 스스로 들어갔다.

정 전 최고위원은 함거에 들어가기 전에 배포한 ‘미안합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망국적인 지역장벽 극복을 위해 LH 전북 유치에 최선을 다했지만 결국 뜻을 이루지 못했다.”며 “공약을 지키지 못한 잘못과 지역장벽을 더 심화시킨 결과에 대해 도민들께 석고대죄를 청한다.”고 밝혔다.

또 “선거 직후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주무 장관과 대통령을 만나 30년 지역장벽을 풀고 지역균형발전과 서해안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LH가 반드시 전북으로 일괄 배치돼야 한다고 간절한 마음으로 설득했다.”면서 “그러나 결국 뜻을 이루지 못해 마음이 참담하고 착잡한 심정을 가눌 수 없다.”며 용서를 구했다.

정 전 최고위원은 “전북도민이 LH 유치 실패로 큰 상처와 실의에 빠져 있다.”며 “정부는 지역주의 극복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LH유치 실패에 따른 세수보전 조치와 새만금 특별회계 및 새만금개발청을 신설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도민들이 용서해 줄 때까지 전북대 앞과 객사, 롯데백화점 전주점, 전북도청 앞 등 전주 시내에서 석고대죄를 계속할 예정이다.

전주 임송학기자 shlim@seoul.co.kr
2011-05-20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