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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물단지’ 용인 경전철 내년 4월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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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조 6000억 절감 新협약 체결

경기 용인시가 재정 파탄의 원인이었던 용인경전철과 관련, 새로운 협약을 체결해 1조 6000억원의 부담을 줄이게 됐다. 이에 따라 30년간 시가 부담해야 할 경전철 비용은 3조 4000억원에서 1조 8000억원으로 줄어들게 됐으며, 내년 4월 개통도 가능하게 됐다.

시는 19일 사업시행자인 용인경전철㈜과 기존 최소운영수입보장(MRG) 방식을 실제 비용만 보상해 주는 비용보전 방식으로 전환하는 새로운 사업구조의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당초 시는 하루 14만 6000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측, 실제 이용객보다 3배 이상 높게 책정된 부분에 대한 적자를 부담해야 했었다.

하지만 새 MOU 교환으로 교통수요가 실제 이용객인 3만 2000명으로 변경됐으며, 시는 민간투자비(원리금)와 향후 경전철을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을 합해 경전철 운영 수입이 기준에 못 미치는 부족분만 부담하게 됐다. 기준 운영비외 총 민간투자비는 1·2단계 국제중재 판정에 따라 오는 6월 산정하기로 했으며, 봄바디어 트랜스포테이션코리아㈜가 3년간 위탁·운영하기로 합의했다.

이와 더불어 시는 요금 결정권을 주도하고, 수도권 환승 할인 등 다양한 요금정책 실행도 가능해졌으며, 추가 수익이 발생할 경우 시에서 환수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시설물 안전점검과 1단계 재가동 작업을 시작, 6월에 운영인력을 채용하고, 7월부터 미조치된 공사를 시행해 이르면 내년 4월 경전철 정상 운영을 개시할 예정이다. 재가동 비용은 35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김학규 용인시장은 “경전철은 시가 꼭 해결하고 가야할 문제였다.”며 “재정위기를 초래한 데 따른 시민들의 분노를 이해하지만 조금만 더 참고 기다려 달라.”고 당부했다.

장충식기자 jjang@seoul.co.kr

2012-04-20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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