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기 화장시설 놓고 民·民 갈등 확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연천 등 5곳 설치 지역만 혜택… 인접 지역 반발

화장시설 설치를 둘러싸고 유치 지역 주민들은 찬성하는 반면 인근 주민들은 반대해 주민 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14일 경기도에 따르면 현재 화장시설 설치를 추진 중인 지역은 연천, 포천, 이천, 안산, 용인 등 5곳이다. 이 가운데 지난 12일 부지 선정 작업을 끝낸 이천시의 경우 10차례에 걸친 난상토론을 거쳐 단월동으로 확정됐다. 부지 선정에만 1년 6개월이 소요됐다. 단월동 주민의 72%가 찬성했지만 인근 주민들의 반대로 시간이 걸렸다. 반대 주민들은 부지선정 작업이 완료되자 화장시설 설치 반대 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다른 곳도 마찬가지다. 포천시는 2010년 1월 화장장 설치를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한 결과 70%의 시민들이 찬성했다. 반대는 9.2%에 그쳤다. 시는 영북면 야미1리 지역을 추모공원 우선협상 대상으로 선정했다. 그러나 최근 영북면 선거인 346명 중 299명이 참여한 가운데 실시한 찬반투표 결과 찬성 153표, 반대 144표로 겨우 9표 많았다. 야미1리 주민들이 아니라 인근 영북면 주민들이 적극 반대한 것. 올해 말 개소 예정인 용인 화장장만 89%라는 높은 주민 찬성률을 기록했다.

문제는 2008년 개정된 장사등에관한법률로 인해 시·군별 화장 수요에 맞춰 화장장을 의무 설치해야 하지만 이런 이유로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인근 주민들이 반대하는 이유는 기피시설에 대한 거부감에다 화장장 설치 지역은 재정지원 등 인센티브가 있지만 인근 지역에 돌아가는 혜택은 전혀 없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주민 간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이 함께 나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용인시 관계자는 “화장장이 기피시설이라는 인식은 많이 변했다.”면서도 “인근 지역 주민들까지 설득할 수 있는 각종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장충식기자 jjang@seoul.co.kr

2012-06-15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