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골목형상점가’ 100개소 신규 지정…온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시, 외국인 관광객 택시 바가지요금 뿌리 뽑는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3년간 5만 129회 ‘현장행정’… 소아청소년 진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폭염에도 노원구는 쉼터·힐링냉장고로 ‘안전 최우선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의암호 자전거길 100㎞ 연말 개방”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강 ~ 신매대교 순환코스

‘호수의 고장’ 강원 춘천시가 의암호를 자전거로 한 바퀴 돌아볼 수 있는 북한강 순환 100㎞ 자전거길을 연내에 모두 완공해 전국 최고 명소 자전거길을 만들겠다는 기대에 부풀었다.

춘천시는 25일 그동안 의암호수 주변을 따라 곳곳에 마련된 자전거도로를 하나로 묶는 순환 자전거도로를 만들어 연말까지 일반인들에게 개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의암호 자전거길은 그동안 4대강 사업으로 원주국토관리청이 호수변 서쪽에 데크를 깔아 설치하는 등 일부 개방해 왔지만 순환코스는 아직 없었다.

이번에 조성되는 순환 자전거길은 송암스포츠타운~의암댐 간(2.5㎞) 연결사업에 시가 행정안전부로부터 36억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되면서 본격화되고 있다. 시는 당초 칠전동 송암스포츠타운 입구 삼거리에서 의암댐 구간을 연결하기로 했지만 의암호수를 따라가는 자전거길을 위해 노선을 일부 변경했다. 이에 따라 중간지점인 서면 김유정문인비 소공원부터 송암스포츠타운까지 수변 노선으로 조정했다.

여기에다 공지천(의암공원)~MBC 부근~어린이회관 구간(500m)에도 10억원을 들여 다음 달 초 자전거도로 공사를 본격 시작한다. 또 소양2교~소양3교 구간(3㎞)에도 데크를 깔아 자전거도로를 건설하기로 하고 국비 50억원을 신청했다. 등산객들이 많이 왕래하는 의암댐~삼악산 매표소 구간에는 인도도 추가 설치한다.

이렇게 되면 의암호 서쪽인 서면 신매대교~강원·경기의 경계지역인 경강대교까지의 66㎞를 포함해 동쪽으로 이어지는 경강대교~강촌~의암댐~송암스포츠타운~공지천~소양2교~소양3교~신매대교로 이어지는 100㎞에 이르는 의암호 순환 자전거길이 열리게 된다.

벌써 전국 자전거 동호인들 사이에 전국 최고 자전거길이 될 것이란 기대가 대단하다. 지난해 국비 지원 등으로 의암호 주변에 자전거길이 생겨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자전거길로 소문이 나면서 동호인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윤영도 시 건설과 자전거도로 담당자는 “호수와 주변 경관이 어우러진 100㎞ 자전거길을 연결해 시민들의 여가 생활은 물론 레저도시 춘천의 관광매력지수를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춘천 조한종기자 bell21@seoul.co.kr

2012-06-26 1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오세훈 “청렴 확산, 서울시 중요 과제”

오스트리아 빈서 청렴 정책 홍보 IACA와 지방정부 첫 업무 협약 한국문화원 주최 ‘서울 인 빈’ 참석

마을버스 안 다니는 곳곳에 성동 ‘성공버스’ 달려갑

왕십리·성수 등 필수 공공시설 연결 셔틀버스 통해 교통 사각지대 보완 호평 속 5월 日 이용객 1800명 돌파 정원오 구청장 “주민 교통복지 실현”

고생한 구청 직원들에게 커피·포상금 쏜 종로

민선 8기 3주년 기념해 ‘사기 진작’ 커피차 이벤트·AI 활용 성과 조명 정문헌 구청장, 현충원 참배 시간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