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영·公社 위탁 땐 年 25억 절감
“세금으로 수십년 동안 업자들 배를 불리기만 하는 게 있을 수 있는 일입니까.”수의계약과 장기독점 등 많은 논란을 일으켰던 전남 여수지역 청소대행업무가 대폭 개선될지 시민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현재 여수시 관내 청소대행업체는 4곳으로, 이들 업체들은 여수시와 장기 수의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1년 단위로 재계약을 하고 있다.
이들 업체는 적게는 14년에서 많게는 28년째 장기 수의계약을 하고 있다. 여수보건공사는 28년째, 여천보건공사는 26년째, 그린여천환경은 15년째, 진남위생공사는 14년째다. 재료비와 노무비, 차량구입 및 유지·관리비, 유류비 등 모든 예산을 시로부터 지원받고 있다. 시는 매년 이들 4개 업체에 185억원을 세금으로 지급하고 있다.
하지만 시는 최근 몇 년간 청소대행업에 대한 개혁을 시도한 바 있으나 기존 업체들의 반발로 번번이 무산되는 등 행정력 부재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시가 청소대행업무를 개선하기 위해 용역을 의뢰한 결과 이를 직영이나 여수시도시공사로 위탁해 청소구역을 통합하고 인력 등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경우 매년 25억원 정도의 예산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시는 장기 독점과 특혜 시비 등 숱한 지적을 받은 여수지역 청소대행업무의 문제점 개선을 위한 시민공청회를 여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시는 13일 여수지역사회연구소 주관으로 여수지방해양항만청에서 ‘청소대행업무개선 시민공청회’를 개최한다.
김충석 여수시장은 지난해 시의회 임시회 시정질의 답변 때 “청소업체 문제의 심각성을 이번에서야 비로소 알게 됐다.”며 “여수박람회 폐막 이후 개선하겠다.”고 강한 의욕을 내비쳤다.
여수 최종필기자 choijp@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