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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장님, 응급땐 ‘위성전화 32#’ 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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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소방 24시간 대기… 처치요령 알려줘

지난 9월 17일 오전 10시쯤 태평양 공해상의 캐나다 토론토로 향하던 A상선에서 기관장 박모(48)씨가 발전기 폭발로 얼굴, 목, 손 등에 1~2도의 화상을 입는 응급사태가 발생했다. 그러나 선원들은 ‘위성전화 32#’로 부산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 도움을 요청, 당직의사로부터 응급처치 지도를 받았다. 박씨는 한 차례 더 의료지도를 받고 상태가 많이 호전된 상태에서 일주일 뒤 캐나다에 도착해 병원진료를 받을 수 있었다.

부산시소방본부는 전 세계를 항해하는 우리나라 선박에서 응급의료사고가 발생하면 처치요령 등을 알려주는 ‘위성전화 32#시스템’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부산시소방본부가 지난 7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당직 의사가 24시간 대기하며 위성전화로 도움 요청이 들어오면 응급처치 방법을 안내한다. 먼바다를 항해 중인 선박에서 응급환자가 발생할 경우 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려 적절한 응급처치가 필수적이다.

위성전화 32#시스템은 선박에서 위성전화를 하면 해사위성과 KT금산지구국을 거쳐 부산 119구급상황관리센터로 연결된다. 이 시스템 구축 이후 최근까지 3개월 동안 모두 171건이 접수됐다. 시소방본부는 이 서비스 이용이 늘어남에 따라 홈페이지(119.busan.go.kr)에도 ‘선박의료지도(32#)’란을 마련했다.

시소방본부 관계자는 “앞으로 우리나라 선원들이 먼바다에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손쉽게 의료상담이나 응급처치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부산 김정한기자 jhkim@seoul.co.kr

2012-11-01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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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