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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다리 진출입로도 차별? 강남이 강북 2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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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변북로·올림픽대로 램프 수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 진출입 램프 개수에도 강남과 강북 차별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새누리당 이노근(노원갑) 의원은 11일 “교통량은 강변북로가 더 많은데도 강북에서 강변북로로 진출입할 수 있는 램프 수보다 강남에서 올림픽대로로 진출입할 수 있는 램프의 수가 2배가량 더 많아 강북 시민들의 출퇴근길이 더 고생스럽다”고 주장했다.

실제 서울시가 제작한 ‘강남과 강북 연결도로 현황’에 따르면 31개 한강 횡단 교량은 강북의 경우는 강변북로와, 강남은 올림픽대로와 연결돼 있으며 두 도로의 진출입 램프 73곳 중 47곳이 강남에 집중돼 있다.

이 가운데 진입 램프 수는 강변북로 일산에서 구리 방향에는 12곳이 있고, 올림픽대로 공항에서 하남 방면에는 23곳이 있다. 진출 램프 역시 올림픽대로가 강변북로보다 2배 더 많다. 강변북로 일산에서 구리 방향 진출 램프는 14곳인 반면 올림픽대로 공항에서 하남 방면은 24곳에 이른다. 혼잡 구간인 반포대교에서 잠실대교 사이에서도 강변북로 구리 방향 진출입 램프가 10곳인 데 반해 올림픽대로는 18곳으로 8곳이나 많다.

교통량은 별 차이가 없으나 차량 속도는 올림픽대로가 조금 더 빠르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서울시가 조사한 두 도로 2011년 1일 평균 교통량은 강변북로 26만 3632대, 올림픽대로 25만 3385대로 강변북로가 1만여대 더 많다. 평균 차량통행 속도는 강변북로가 시속 55.8㎞, 올림픽대로는 59.4㎞로 나타났다.

이 의원은 “강남과 강북을 차별하려는 의도는 없었겠지만 결과적으로 차이가 나도 너무 나기 때문에 빨리 시정해야 한다. 수십년 전부터 도시 구조와 도로교통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우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 강북 시민들의 시간적·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이 강구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일도엔지니어링 조영원 대표는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는 주 간선도로이므로 장거리 이동 교통량을 주로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가급적 접속을 적게 해야 제 기능을 할 수 있다”면서도 “민원에 따라 필요 이상 램프를 설치했거나 가감차로를 충분히 확보하지 않은 곳은 원활한 소통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고 교통량이 많은 대교는 전방향 램프를 추가 설치하는 등 지역차를 없애는 게 좋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강변북로 일부에 교량 구간이 있어 진출입 연결체계가 불합리한 부분은 있겠지만 전체적으로 큰 차이는 없다. 일부 지역에 대해서는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부대 토목공학과 정대석 교수는 “올림픽대로가 강남 개발과 동시에 계획된 것과 달리 강변북로는 도시가 완성된 뒤 확장되는 과정에서 설치된 시설물과 하천점유 문제 등으로 진출입 램프 설치에 어려움이 있다”면서 “강변북로의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한강 교량 진입 및 도심 방향 진입 램프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한 개선 사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2013-03-12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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