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행복제안’ 평가 결과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해 ‘국민행복제안’ 운영 실적을 평가한 결과 검찰청과 병무청이 40개 중앙행정기관 중 최하위 평가를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반면 고용노동부·국세청·산업통상자원부·특허청 등 4개 기관이 가장 적극적으로 국민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한 것으로 나타났다.
|
반면 ‘우수’ 평가를 받은 국토교통부의 경우 국민 제안에 따라 지난해 관련법 및 관련 고시를 개정한 사례가 눈에 띄었다.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무분별한 자동문 개조로 인한 사고를 막고자 어린이 보호차량의 개조 승인 절차를 관련 고시 개정으로 별도 신설했다. 또 같은 달 19일에는 관련법 개정으로 소비자가 항공권을 조회·예매하거나 항공사의 항공권 광고 때 유류 할증료를 포함한 총액을 알리는 ‘항공총액운임표시제’를 시행하기도 했다.
권익위는 지난해 총 11만 3242건의 국민 제안을 접수해 이 중 3257건을 정부부처가 실제 채택하는 성과를 낳았다. 특히 698건은 현 정책과 제도에 직접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4-02-21 2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