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학업의 꿈 접으려던 학생들 손잡아준 노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위탁 대안학교·검정고시반 운영

노원구의 위탁형 대안학교인 나우학교 출신인 최모(16)양은 학교에 부적응해 중학교 3학년 1학기 때 강제전학을 해야 했다. 최양은 이 과정에서 학교 밖으로 뛰쳐나왔고, 결국 부모님의 권유로 나우학교를 거쳐 검정고시반에 참여했다. 다행히 최양은 올해 상반기 중졸 검정고시반에 합격했다.

29일 서울 노원구 상계동에 위치한 위탁형 대안학교인 나우학교에서 학생들이 수업을 받고 있다.
노원구 제공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용기를 얻은 최양은 자신이 좋아하는 미용·메이크업 분야에 관심을 갖게 돼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고등 검정고시를 통해 대학 진학을 준비했다. 피나는 노력의 결과 16살의 나이에 고졸 검정고시를 통과하고 자신이 희망하는 대학에 예비합격, 최종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29일 구에 따르면, 최양의 사례와 같이 구가 청소년 학업중단예방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대안학교와 검정고시반 출신 학생들이 높은 대학진학률과 검정고시 합격률을 보여 눈길을 끈다.

구는 학업중단 위기에 처했던 고등학교 3학년 학생 14명이 올해 구 위탁형 대안학교에서 무사히 졸업할 수 있게 됐고, 그중 8명이 대학교에 수시합격했다고 밝혔다. 이들 학생은 폭력·흡연·학교 부적응 등 다양한 사유로 고등학교 졸업이 힘든 상황이었으나, 대안학교를 들어온 후 다양한 재능과 소질을 찾아 고등학교 졸업은 물론 대학교까지 진학하게 됐다.

구는 청소년 학업중단 예방을 위해 2012년부터 서울시교육청과 손을 잡고 중학교 1개교와 고등학교 2개교의 위탁형 대안학교를 운영해 오고 있다. 나우학교엔 중등과정 18명과 고등과정 20명이, 참좋은학교엔 고등과정 20명이 재학 중이다.

한편 노원청소년지원센터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 검정고시반도 운영하고 있다. ‘와락 검정고시반’에서 올해 중등·고등과정 검정고시반에 참여했던 청소년 18명중 15명이 전과목 합격했고, 3명은 부분과목에 합격했다. 또한 학업 중단으로 고등검정고시를 통과한 9명 중 3명은 올해 대학에 진학하게 됐다.

김성환 구청장은 “흡연, 또래관계 등 다양한 사유로 입학했지만 입시 위주의 교육이 아닌 창의와 인성 위주의 대안학교에서 다시 동기부여를 받아 꿈을 갖고 열심히 생활하는 모습을 보면 큰 보람을 느낀다”면서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겠다는 각오로 대안학교에 대한 지원을 계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4-12-30 2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