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감염병 확산 지역별 관리센터로 잡는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부 ‘메르스 징비록’ 만든다

정부가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를 교훈 삼아 감염 관리 전문 인력을 대폭 늘리겠다고 7일 밝혔다. 이달 말까지 병원 감염 관리 개선 방안을 마련해 공론화 과정을 거쳐 종합 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현행 의료법에 따라 200개 이상의 병상을 운영하는 병원은 의무적으로 감염관리위원회와 감염관리실을 설치, 운영하고 감염 관리 전담 인력을 둬야 한다. 그러나 법이 정한 규정을 제대로 따르는 민간 병원은 드물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총괄반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중소 병원에서는 감염 관리가 제대로 안 되고 있다”면서 “중소 병원이 감염 인력을 다 채용해 운영하기는 어려우니 각 지역에 감염관리지원센터를 구축해 활용하는 방안 등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응급의료기관에 감염 대응 시설과 장비도 확충해 감염병 발생 시 대형 병원 응급실로 환자가 몰리지 않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또 병원이 감염병 환자와 일반 환자를 분리해 진료하도록 병실 구조를 변경하고 비좁은 6인실도 차츰 줄여 나가기로 했다. 기존 6인실을 4인실로 단계적으로 바꿔 병실 공간을 넓히되 병원이 손실을 보지 않도록 수가(의료행위에 대한 대가)를 보전해 줄 방침이다.

감염병 관리 종합 대책은 공공의료기관뿐만 아니라 민간 병원에도 적용된다. 권 반장은 “민간 병원에 음압시설이 부족해 환자가 적기에 진료받지 못하고 병원을 찾아 멀리 이동하는 문제가 발생했었다”며 “이런 문제를 포함해 종합적인 대책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치권에서 추진 중인 감염병 전문병원 설치 문제와 관련해선 “필요성은 인정하되 공론화 과정을 좀 더 거쳐 결정하겠다”고 했다. 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감염병 관리 대책을 협의하고자 태스크포스(TF)팀을 한시적으로 구성해 운영 중이다.

메르스 환자는 이날 현재 186명이며 이틀째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다. 사망자도 지난 1일 이후 일주일째 나오지 않았다. 또 불안정했던 환자 3명이 회복해 위중한 환자는 이제 9명만 남았다. 격리자는 674명이며 이 중 병원 격리자는 전날보다 50명 감소한 193명이다.

세종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5-07-08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