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홍은사거리 인근 우회 불편 끝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대문, 市서 첫 중앙차로 유턴 허용

서대문구가 4년여간 촉구해 온 홍은사거리 유턴이 허용됐다. 중앙버스 전용차로 안 유턴 허용은 서울시에서 처음이다. 서울에선 사고 위험 등 때문에 유턴을 위한 중앙분리대가 설치된 경우에만 유턴할 수 있다.


중앙버스 전용차로 내 유턴이 허용될 홍은사거리.
서대문구 제공

구는 지난 28일 열린 서울지방경찰청 교통안전시설 심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가결됐다고 29일 밝혔다. 이로써 이 일대 주민들은 1.3㎞를 더 우회해 통행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홍은사거리 유턴은 홍제고가차도가 철거되고 2011년 12월 중앙버스 전용차로가 개통되면서 금지됐다. 이에 따라 홍제동 330 일대 주민들은 집에 가기 위해 좌회전 신호를 받아 돌아가거나, 녹번역까지 올라갔다 내려오는 불편을 겪어야 했다. 이에 주민들은 구에 이를 시정해 달라는 민원을 줄기차게 제기해 왔다.

구도 적극적으로 나섰다. 2012년부터 관계기관에 알리고 도로 구조개선을 통한 유턴 허용을 촉구해 왔다. 기존 차로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유진상가 쪽 보도 축소를 통해 차로를 추가 확보하면 유턴이 가능하다는 게 구의 설명이었다. 그러나 서울시 교통운영과는 신중한 태도를 보여 왔다. 시 중앙차로 전 구간에 대한 운영진단 용역이 진행 중이고, 안전사고 위험이 있을 수 있다는 이유였다.

구는 주민과 관계기관 간담회를 거쳐 유턴 허용을 시에 거듭 촉구했다. 지난해에는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이 직접 박원순 시장을 찾아 건의했고, 지난해 말 서울경찰청과 합동 점검에도 나섰다. 아울러 구는 중앙버스 전용차로에서 유턴을 허용하는 경기 고양시 중앙로 6곳의 사례를 자체 분석, 관계기관에 제시하기도 했다.

구는 오는 9월 초 시와 함께 홍은사거리 차로 공사에 착수, 그달 중 유턴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4년 만에 주민 숙원사업이 이뤄진 만큼 인근 운전자들의 협조가 필요하다”면서 “꼬리물기를 근절하고 교통신호를 잘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5-07-30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