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 갈아입은 홍지문 무명교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금천구, 새내기 공무원 공직생활 예습 교육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50만 강동, 잠재가치를 세일즈합니다”[현장 행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부가가치 4.4조’ 창출…광명시흥 경제자유구역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시의회 최판술의원 “올 신규 시내버스 91%가 현대차”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독점시장 형성으로 차량가격 매년 올라 버스요금 인상에 영향

서울 시내버스 판매시장이 독과점에서 독점으로 바뀌면서 차량가격이 매년 올라 버스요금 인상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주장이 서울시의회에서 제기됐다.

서울시 시내버스 회사들이 올해 구입한 차량의 91%가 현대자동차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판술 서울시의원
서울시의회 최판술(새정치민주연합, 중구1)의원이 최근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6년간 서울시 시내버스 구매현황’ 자료에 따르면 올해 서울시 시내버스 회사가 구매한 총 500대의 차량 중 현대차가 455대로 가장 많았고, 자일대우 38대, 한국화이바 7대 순으로 조사됐다.

5년 전인 2010년 서울시의 버스구매(985대)는 현대차 731대(74%), 대우차 247대(25%), 한국화이바 7대(1%)로 현대차와 대우차가 독과점 시장을 형성해왔다. 그 이후 매년 현대차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면서 80%대에 머물러 있다가 올해 91%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현재 서울시에 운행 중인 시내버스는 총 7,485대로 이 중 현대차 5,421대(72.5%), 대우차 2,023대(27%), 한국화이바 41대(0.5%)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와 대우의 주요 모델별 차량 기초가액을 보면 2009년 현대차 뉴슈퍼에어로시티는 9,795만원이었는데 6년 뒤 1억 1,935만원으로 무려 2,140만원이 인상(21.8%)되었고, 대우의 BS106은 9,766만원에서 1억2,119만원으로 2,353만원이 인상(24%)됐다.

최판술 서울시의원은 “2004년 준공영제 도입 이후 매년 500여대 이상의 차량을 버스회사가 구매하고 있고, 서울시는 감가상각비를 반영하여 구매비용을 각 회사에 지원해주고 있다. 결국 차량가격 인상은 버스요금 인상에도 영향을 주는데도 차량 가격이 매년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서울시가 할 수 없다면 공정거래위원회나 정부가 나서서 불합리한 시장 구조 개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