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시의회 우창윤의원 “복지시설 16곳 기관장이 서울시 퇴직공무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퇴직공무원 일정기간 관련시설 취업금지 등 제도 보완 필요

서울시립 및 위탁복지기관 16곳의 기관장이 서울시 복지공무원 출신인 것으로 드러나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서울시의회에서 제기됐다.

서울시의회 우창윤 의원(새정치민주연합 비례대표, 보건복지위원회)은 19일 복지본부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 복지공무원들이 퇴직 후 서울시립 및 위탁 복지기관의 기관장으로 취업하는 실태에 대해 비판했다.

우창윤 서울시의원

우창윤 서울시의원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장애인인권침해 및 보조금 횡령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빚은 인강원 등 장애인거주시설 5곳, 신목종합사회복지관 등 복지관 4곳, 장애인직업재활시설 3곳 등 총 16곳의 사회복지시설의 기관장이 서울시 공무원 출신으로 드러났다.

우창윤 의원은 특히 서울시립 신목종합사회복지관을 대표적으로 거론하면서 서울시 공무원의 퇴직 후 관련 복지시설 기관장으로 이직하는 것에 대해 도덕적으로 아주 큰 문제가 있음을 지적했다.

신목복지관의 현 관장은 서울시 공무원 출신으로 직전 관장과는 부부관계임을 밝힌 것이다. 우의원은 전임 관장이 양천구 구의원으로 당선되고 나서 그 직후에 남편인 현 관장이 임명된 것에 대해 매우 부적절한 처사가 아닌지 따져 물었다.

우 의원은 또한 서울시가 양천구청과 합동으로 나선 지도점검에서 직원채용 공고를 임의로 단축하고, 성범죄 전력조회를 반복해서 누락하는 등 많은 부실 운영사례가 밝혀졌는데도 불구하고 특별한 문제가 없었다는 담당 팀장의 답변을 듣고 제 식구 감싸기 아니냐고 비판했다.

우의원은 서울시 출신 공무원들이 퇴직 후 감독시설에 대한 방패막이나 예산을 따오는 로비스트용으로 활용되고 있다며 시립복지시설에 대해서도 일반 기업체처럼 퇴직 후 일정기간 취업을 금지하는 제도 보완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이런 시설에 대한 예산상의 불이익 등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마련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