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천영상단지, 융·복합 랜드마크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문화·관광·쇼핑단지 조성… 로봇 등 첨단산업센터 들어서

경기 부천시 상동 영상문화산업단지가 문화·관광·쇼핑·산업단지로 개발돼 부천의 랜드마크로 거듭난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3일 시청사 브리핑실에서 영상단지 1단계 사업 개발 방안을 발표했다. 시가 자체 개발하는 공공문화단지와 신세계 호텔 등의 상업적 공간을 확보하고 기업 집적화된 영상문화산업센터를 만들며 인공수로를 개발해 시민 휴식 공간을 조성하는 등의 융·복합 개발사업이다. 총사업비는 8000억~1조원으로, 토지 매각 대금 4000억원이 투입되고 나머지 비용은 개발 사업자인 신세계가 부담한다. 시는 영상단지 1단계 개발사업으로 4만여명의 고용과 4조 4000억원의 생산 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공공문화단지에는 기존의 한국만화영상원 외에 만화 창작 스튜디오 등을 갖춘 글로벌 웹툰 창조센터가 들어선다. 1000명의 웹툰 작가와 30개 기업이 활동해 웹툰의 세계화 전진기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상업단지는 신세계컨소시엄이 개발하는 판매 쇼핑의 메카로 중국인 등 외국인 방문객을 유치하는 앵커로 만든다. 중소기업·전통시장 지원 시설에는 300개 중기 제품이 전시되고 300개의 전통시장 상점이 입점한다.

스마트 융·복합 산업단지엔 문화기술(CT)·캐릭터·영화산업센터, 영상·방송센터, 로봇·바이오·세라믹 등 첨단산업센터가 들어선다. 관련 분야 140개 업체가 개발, 입주해 종합운동장역세권과 업종 관련 기업들을 밀도 있게 연계, 조성할 계획이다.

수변공원 구간은 해외 사례를 벤치마킹해 구상한 것으로, 폭 10~15m의 인공 수로를 만들고 수로변에는 카페, 커피숍, 잔디밭 등을 조성해 시민들이 산책 코스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오는 8월 토지 매매 계약 체결 후 의회를 통과하면 내년 6월 착공해 2019년 말 완공한다.

김 시장은 “시민들의 휴식 공간과 문화, 만화, 관광, 쇼핑, 산업이 함께 어우러지는 융·복합 단지로 조성해 부천의 랜드마크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2016-03-04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