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정릉천고가 내일 0시부터 통행 재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예정보다 이틀 앞당겨 개통… 끊어진 텐던 1개 교체 완료

PSC 교량 5월까지 추가 점검… 손상 원인은 6월 최종 발표

지난달 22일부터 통행이 전면 중단됐던 내부순환로 정릉천 고가가 19일 0시부터 통행이 재개된다.


지난달 22일부터 일부 구간 차량 통제에 들어간 서울 내부순환로(큰 사진)가 19일부터 통행이 재개된다. 서울시는 내부순환로의 정릉천고가에서 도로 상부를 지지하던 텐던(대형 강철 케이블) 일부분이 손상된 것을 발견하고 이를 교체하는 작업을 벌였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텐던 작업 상황을 표시해 놓은 모습.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서울시는 정릉천 고가 7.5㎞ 구간의 통행을 예정보다 이틀 앞당겨 재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로써 19일부터는 내부순환로 성산방향 성동분기점(동부간선→내부순환)∼종함JC와 성수 방향 북부간선 분기점∼사근램프를 이용할 수 있다.

이 구간은 지난달 17일 서울시가 진행한 해빙기 안전점검 중 내부순환로 성수 방향 월곡램프→마장램프 중간 지점에서 정릉천 고가 교량 상부구조물을 지지하는 텐던(대형 강철 케이블) 20개 중 1개가 끊긴 것을 발견하면서 통행이 전면 중단됐다.

김기준 시 안전총괄본부장은 “지난 8일까지 임시 강재교각(가설벤트)을 설치했고 9일부터 14일까지 한국시설안전공단을 통해 안전성 검토를 했다”면서 “한국시설안전공단을 통해 정릉천고가 손상부 주변 구간을 내시경으로 조사하고 장력 테스트를 한 결과 가설벤트를 설치하면 차량 통행에 무리가 없다고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안전대책위원회 추가 검증과 확인을 거쳐 최종 통행 재개를 결정했다. 또 총중량 24t 차량 통과에 대한 구조 검토와 덤프트럭 12대를 동원한 실험도 진행했다. 끊어진 텐던은 지난 16일 교체를 완료했다.

시는 정릉천고가와 비슷한 구조를 가진 두모교와 서호교, 홍제천고가교 등 내부순환로 강현콘크리트(PSC) 공법 교량 3곳에 대해서도 보호관 손상과 균열 등 이상 여부를 점검했다. 내부순환로 PSC 교량은 5월까지 추가 정밀 점검을 하고 정릉천고가 손상 구간에 남은 텐던 5개도 6월까지 교체한다.

시는 텐던이 끊어진 원인에 대해선 오는 6월 발표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공법 문제인지, 시공 문제인지 혹은 관리 문제인지가 명확하지 않다”면서 “한국시설안전공단과 한국교량·구조공학회 등 학계와 공동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내부순환로 정릉천 고가도로 통제로 시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으셨지만, 많이들 참아주신 데 감사하고 있다”면서 “이번 사건을 통해 우리 사회의 안전의식이 한 단계 성장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6-03-18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