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경남 통영시, 소반 장인 100년 된 공방 강제철거 논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소반 장인 추용호(66)씨의 경남 통영시 도천동 공방이 강제철거로 사라질 상황에 놓였다. 이 건물은 낡아 안전문제가 있지만 100년이 넘는 공방의 역사를 지녔다고 알려져 문화재 관계자들이 시의 철거 진행을 비난하고 있다.


통영시와 추 씨측에 따르면 1971년 수립한 도시계획에 따라 도로부지에 편입된 추씨의 공방 겸 살림집을 철거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새로 개설되는 도시계획도로는 길이 177m로 편도 2차선이다. 2009년부터 공사를 해 추씨 집이 있는 중간 구간 30m만 남고 양방향 도로가 지난해 1월 완공됐다. 통영시는 “추씨와 여러 차례 협의했으나 추씨가 새 공방을 지어달라며 보상과 철거를 거부해 강제수용 절차를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시는 해당 건물에 대해 2014년 명도소송을 시작해 법원 판결을 받아 지난 30일 행정집행에 들어갔다. 집 안에 있던 추씨의 소반 작업도구를 비롯해 물품을 집 밖으로 들어내고 출입금지 조치를 했다. 갈 곳을 마련하지 못한 추씨는 집 앞에 천막을 설치해서 날밤을 새우고 있다.


추씨는 “시가 철거하려는 이 집은 100년이 넘은 건물로, 통영 소반 장인이던 아버지(추웅동·1912~1973) 때부터 사용된 전통 공방이니 역사적으로 보존 가치가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통영시는 해당 건물은 너무 낡아 안전문제로도 보존이 어렵다고 했다. 또 도로부지 편입에 따른 보상 외에 추 씨가 요구하는 새 공방 설립요구는 들어주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시는 도로개설 사업을 더는 미룰 수 없어 절차에 따라 강제철거를 하고 공사를 진행할 수 밖에 없다고 해명했다.

통영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