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15 공공기관 경영평가] ‘낙하산 감사’ 역시나… 29명 중 한 명도 80점 못 넘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관피아’·‘정피아’ 얼마나 잘했나

쟈니 윤·강춘자 감사 ‘60점 미만’
기관장 중 현명관·김학송 A등급
김석기·최연혜 의원이 이끌었던 공항공사·철도공사는 1계단 하락

기획재정부가 16일 발표한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올해 처음 시행된 상임감사 및 감사위원 직무 평가 결과 29명 가운데 한 명도 ‘우수’(80점 이상)를 받지 못했다. 공공기관 감사는 대부분 ‘낙하산 인사’로 구성된다. 특히 현 정부의 대표적 낙하산 인사로 꼽히는 쟈니 윤(본명 윤종승) 한국관광공사 감사와 강춘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감사는 ‘미흡’(60점 미만) 평가를 받았다. 윤 감사는 지난 대선 당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 캠프의 재외선거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았고, 강 감사 역시 대선 당시 광주·전남지역 외곽조직인 전남희망포럼 회장을 지냈다.

낙하산 논란 속에 수장이 임명된 기관이 무조건 나쁜 성적을 받아든 것만도 아니다. 박 대통령의 원로 측근 모임인 이른바 ‘7인회’ 멤버로 알려진 현명관 회장이 이끌고 있는 한국마사회는 지난해 경영평가 C등급에서 올해 A등급으로 수직상승했다. 공기업 가운데 가장 먼저 성과연봉제를 도입하고, 임금피크제를 정착시키는 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19대 총선 낙천에 따라 3선을 끝으로 여의도를 떠나 한국도로공사의 수장으로 취임했던 김학송 사장도 2년 연속 A등급을 받고 있다.

반면 올해 총선을 통해 국회에 진출한 김석기, 최연혜 의원이 지난해까지 이끌었던 한국공항공사와 철도공사는 각각 A에서 B, B에서 C로 한 단계씩 떨어졌다. 취임 초기에는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열심히 하다 선거를 앞두고 경영보다는 정치에 더 신경을 쓴 결과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에 대해 송언석 기재부 2차관은 “리더십에 따라서 임직원들이 얼마나 더 열심히 하느냐는 차이가 있을 수는 있다”면서도 “하지만 조직 전체의 운영 측면에서 개인보다는 시스템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기관장의 행보를 평가결과와 직결시키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세종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6-06-17 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